‘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 확정…사망자 전수조사‧고위험군 발굴 주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22일 정보 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자살예방 간담회에 참석,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자살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 행동계획을 수립, 적극 대처에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된 국무회의에서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은 현재 자살률 25.6명에서 2022년까지 17.0명까지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 총 6개 분야 54개의 과제로 구성됐다.

주요 계획을 살펴보면 정부는 과거 5년간(2012~2016) 자살사망자 7만명을 전수조사, 경찰청 자살사건 수사기록을 통하여 자살동기, 자살자 특성(경제상황, 고용 및 혼인상태, 질병 등), 자살방법, 장소, 지역별 특성 등을 분석하여 근거기반 자살예방 정책의 토대를 마련한다.

이와 함께 국가 자살동향 감시체계(National Surveillance System on Suicide Trend)를 구축하며 종교기관 및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 풀뿌리 조직, 이․통장(9만4000명), 방문서비스 제공인력을 이용한 자살예방 게이트키퍼(gatekeeper) 100만명을 양성한다.

자살예방 게이트키퍼는 가족, 친구, 이웃 등 주변 사람의 자살위험 신호를 재빨리 인지하여 전문가에게 연계하도록 훈련받은 사람을 말한다.

또한 정신건강사례관리시스템(MHIS)을 구축(’18.6월~)하여 한번 발굴된 대상자는 누락 없이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지속 지원하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39개소) 방문 이용자 정보를 행복e음과 연계하여 부채부담․파산 등 위기 대상자가 적절한 금융상담 및 복지서비스를 받도록 한다.

아울러 유명인 자살사건 발생 시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언론브리핑 및 언론기관 협조요청, 보도 모니터링 및 대응, 네티즌 반응 모니터링‧대응 내용을 포함하는 공동대응 매뉴얼을 마련‧시행한다.

자살위험이 높은 직군에 대한 자살예방 정책을 강화, 경찰관의 경우 자살예방을 위해 “마음동행센터”를 18개소로 확대하고 소방관의 경우 소방공무원 자살자 전원에 대한 심리부검 실시, 소방복합치유센터 및 심신건강수련원 건립을 추진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은 자살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으로 해결 가능한 사회문제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한 실천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자살사망자 규모와 그로 인한 사회적 고려를 감안할 때, 자살문제 해결은 우리 국민이 국민소득 3만 불 시대에 걸 맞는 삶의 질을 누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할 선결과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