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내시경용 형광시스템 개발로는 세계 최초…형광물질 이용해 수술 중 혈액흐름 확인 가능해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국내의료진이 컴컴한 뇌 속을 훤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치료기술을 개발해 화제다.

이에 형광물질을 통해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 뇌혈관 속 혈액의 흐름을 쉽게 확인 할 수 있게 된 것.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조원상 교수(사진 왼쪽)와 비뇨기과 오승준 교수

서울대병원 조원상(신경외과)·오승준(비뇨기과) 교수팀은 최근 병원 출자회사 인더스마트와 함께 ‘뇌 내시경용 특수 형광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연구팀은 이를 이용하면 끊어진 뇌혈관을 잇는 수술에서 보다 정밀한 조치가 가능해져 추후 재발이나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 뇌혈관질환은 심혈관질환과 더불어 암 다음으로 국내 사망률 2~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뇌동맥류’가 있다. 파열성인 경우 사망 및 장애 발생률이 65%에 이르는 중병이려 전조증상이 거의 없어 건강검진을 통해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뇌동맥류 결찰수술은 열쇠구멍 크기의 개두술을 실시하는 ‘키홀접근법’이 주로 이뤄지는데 최소한의 부위만 노출시키기 때문에 출혈이 적어 수술시간이 절반 이상 단축되고 미용적으로 우수한 장점이 있다.

반면 좁은 공간에서 수술하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과 이를 보완해줄 장치들이 필요한데 내시경은 수술현미경으로 확인이 어려운 구조물을 볼 수 있게 및과 시야를 확보해주고 형광시스템은 혈액에 주입한 형광물질을 특수 필터를 통해 관찰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왼쪽이 내시경 화면, 사진 오른쪽이 형광시스템 화면.

이번에 개발된 형광시스템을 이용하면 혈관 결찰술 이후에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혈관 겉모습만 볼 수 있는 기존 내시경과 달리 중요 미세혈관 상태를 관찰하거나 혈관 내부의 혈액 흐름까지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서울대병원의 설명이다.

또한 내시경 화면과 형광필터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크기도 일반 내시경 카메라와 비슷하면서 형광 기능이 추가돼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지난해에든 ‘Red Dot Design Award’를 수상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조원상 교수는 “개발된 형광시스템을 이용하면 뇌동맥류 수술을 보다 정밀히 할 수 있어 향후 환자들의 예후가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궁극적으로는 뇌수술용 로봇 개발에 있어서도 의미 있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이어 “내시경용 형광시스템을 개발한 것은 독일과 일본 다음이지만 ‘뇌 내시경용’으로는 이번이 세계 최초”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형광시스템 유용성과 관련된 연구결과는 지난해 ‘세계 신경외과학(world neurosurgery)’ 저널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