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간호부(부장 이정남)은 지난 18일 병원 17층 강당에서 ‘나만의 성공적인 삶 찾기’란 주제로 경력 간호사 7~9년차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은 외부 강사의 ‘내 삶의 만족도’라는 주제 강의에 이어 ‘행복한 삶을 위한 나만의 방법 찾기’를 위한 분임토의와 발표도 실시했다. 마지막으로 진행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이란 주제의 이병두 인제대학교 의약부총장의 강의는 참석자의 큰 호응을 얻어 워크숍의 백미를 장식했다.

이병두 의약부총장은 강의에서 리더십은 인성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상에서 변화를 바란다면 스스로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바람직한 리더로서 가져야 할 덕목 중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특히 성실과 정직이 중요하다”며 “조직 생활에서 항상 청렴하게 행동하고, 자신이 우월하다고 생각하기보다 항상 타인을 하대하지 않고 존중하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용균 원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고, 훌륭한 리더의 삶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간호부가 더욱 활기찬 분위기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정남 간호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워크숍에 참석한 간호사들을 격려하고, 간호사들이 행복하고 존중받으며 일할 수 있는 열린 간호부를 만들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