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로운 신경과 질환들을 중심으로 뇌 건강에 유용한 상식 담아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오래 살고 젊게 살기’

이는 모든 이들이 바라는 꿈일 것이다. 그러나 서글프게도 사람은 필연적으로 늙어가고 또 언젠가는 죽음을 맞이한다.

이 때문에 인류는 오랜 세월동안 끊임없이 ‘장수’와 ‘안티에이징’에 대한 연구를 거듭했다.
그 결과 ‘평균 수명’이 늘었고 급속한 ‘고령화’ 사회가 됐다. 그러나 오래 산다는 것이 곧 ‘행복’을 뜻하진 않는다.

늙어가면서 몸도 정신도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다반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령화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뇌 건강’이다. 뇌 건강은 ‘삶의 질’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지금같은 고령화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뇌 건강’이다. 뇌 건강이 수명은 물론 노년의 ‘삶의 질’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행복하게 오래살기’를 위한 첫걸음 바로 뇌 건강을 지키는 것이다.

'당신의 뇌는 안녕하십니까?’는 뇌 건강을 위해 알아두면 유용한 ‘흥미로운 신경과 질환들’을 소개한다.

그 내용은 △평균수명과 건강수명 △신경통으로 살펴보는 신경과 이야기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인해 급증한 수근관증후군 △손발과 팔다리 저림 △정확한 진단이 중요한 몇 가지 두통 증후군 △사례로 살펴보는 치매증후군 △수면장애와 치매의 상관관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꿀잠 방해하는 다리 저림 △머리에 생기는 매우 흔한 신경통 △신경과의 역사 등 매우 다양하다.

저자인 임정국 전문의는 현재 현재 미국 워싱턴 디시(Washington D.C.) 근교에서 신경과 전문의(neurologist)로 활동하고 있다.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한의사로 개업했으나 이후 다시 원광대 의과대학에 들어가서 의학을 공부하고 유학길에 올라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University of Texas)에서 신경과학(neuroscience) 박사학위를 취득, 동 대학 의과대학병원에서 신경과 전문의 과정을 수료한 독특한 이력을 지녔다.

임정국 전문의는 책머리에서 “신경과학 및 신경질환에 관심이 있는 분들과 특히 신경계 질환을 앓고 계시는 환자나 가족들에게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은이: 임성국
△페이지: 총 151쪽
△가격: 1만 2천원
△출판사: 브레인와이즈
△발행일: 2018년 1월 10일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