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질서 문란, 낮은 의약품 유통비용·반품 정책 등 문제점 지적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약발협이 낮은 의약품 유통비용, 반품 정책을 전개하는 CSO와 제약사에 강력 대응하기로 논의했다.

약업발전협의회(회장 엄태응)는 최근 서울에서 회의를 가지고 시장에서 계속 생겨나고 있는 제약 CSO 대응을 비롯해 낮은 유통비용 제약사 대응 문제를 논의했다.

CSO는 낮은 의약품 유통 비용은 물론 시장에서 가격 시장을 흐리는 등 의약품유통업체 영역을 빼앗고 있고 거래 업체들에게는 공급, 반품 정책이 까다로워 의약품유통업계의 골칫거리이다.

특히 리베이트에 대한 경계심이 높아지면서 CSO는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어 의약품유통업체와 시장에서 충돌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반품이다.

영업만 하는 CSO 특성상 의약품의 정상적 유통이 어려워 반품이 상당수 쌓여 의약품유통업체의 문제가 되고 있고 거래처와 의약품 거래를 위해 저마진 등 악조건을 의약품유통업체에 유통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의약품유통업체는 거래처가 CSO 품목을 찾는 경우에 대비 해 거래를 하고 있지만 CSO 영업 특성상 처방이 끊기면 해당 의약품 반품에 대해서는 나 몰라라 하고 있다.

아울러 제약사가 계약 기간임에도 신제품·제네릭 제품이 출시되는 경우 별도 마진을 책정해 통보하는 행태에도 대응하기로 했다. 기존 유통 마진 대비 턱없이 낮은 비용에 공급을 요구하는 경우다.

특히 계약 기간 중 마음대로 마진을 줄이거나, 약가인하를 사유로 마진을 줄였다가 원상복귀 하지 않는 불합리한 정책이 거론됐다.

이외에 약발협은 최저임금 상승과 맞물려 1일 3배송 체제를 줄이는 방안을 모색했다. 유통업체 직원들이 평일 상시 야근과 주말 근무가 기본이 된 상황에서 3배송 체제로는 인건비 상승에 대응할 여력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 부산지역에서는 택배 배송 금지 등 배송 체계 확립했고 광주 증 전라도 지역도 추진중에 있어 약발협은 유통협회 차원의 자구책을 마련해 3배송 체제를 줄이는 안을 심도있게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약발협 관계자는 "일부 CSO 및 제약사에 현재 8% 전후에 책정되어 잉ㅆ는 의약품 유통비용을 맞춰줄 것을 요구했다"며 "최저임금이 인상되고 있어 최소한 인건비는 나올 수 있도록 강력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떠한 그는 "거래처에서 찾는 경우를 대비해 울며 겨자먹기 심정으로 CSO와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재고와 반품이 월 1000만원이 넘게 쌓이는 곳이 수십 군데가 생기면서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