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질환별 전문센터‧클리닉 육성 지원…외과활성화·전문컨설팅 통해 세부 전략 도출

한승규 고대구로병원장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한승규 신임 고려대 구로병원장이 연구중심병원에 대한 제도적 지원과 투자 확대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고려대 구로병원은 지난 16일 오후 3시 의생명연구센터 1층 대강당에서 제 18대 병원장 한승규 박사의 병원장 취임식을 진행했다.

한승규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끈끈한 조직문화와 의료인으로서의 철저한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한 구로병원 고유의 정체성을 인식하고, 지난 35년간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 받아 역대 집행부의 성공적인 미래전략들을 계승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승규 병원장은 날로 어려워져 가는 의료 환경을 극복하고 시대의 필요성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 휴먼웨어 개발과 복지향상, 세부질환별 전문센터‧클리닉 육성 및 지원,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중심병원 제도적 지원과 투자 확대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 원장은 “리서치빌딩 신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연구 업적 산업화로 국내 의료산업을 선도하는 데 앞장서겠다”라며 연구중심병원에 대한 제도적 지원과 인프라 투자를 약속했다.

이와 함께 한 원장은 “우리병원의 내재된 가치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공유할 것”이라며, “우리 병원의 위상을 높이고 병원 구성원 모두가 국내 최고 의료기관에서 일한다는 자긍심과 자부심을 가지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환자중심의 의료시스템 강화를 위해 “특성화센터 및 외과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과 실질적인 정책을 실행하며 대학병원 본연의 역할인 교육, 연구, 진료 분야의 위상을 높이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경영의 내실화를 통한 최고의 진료여건 조성, 연구투자, 우수인력 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승규 원장은 하드웨어 등 인프라 구축을 위한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강조하며 전문컨설팅 등 구체적인 지원계획도 밝혔다. 한 원장은 “현 시점에서 구로병원의 확장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 무엇인지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세부전략들을 도출하겠다”며, “신뢰가 담보된 구로병원 확장계획 로드맵을 만들어 재단과 학교, 의료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취임식에 참석한 이기형 고려대의료원장은 축사에서 “한승규 병원장의 리더십 아래 교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뭉쳐 지역사회는 물론 국민에게 신뢰와 믿음을 주는 환자중심병원, 대한민국 의료사업화를 선도하는 연구중심병원, 의료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미래 의학도를 양성하는 수련병원으로서 내실을 다져줄 것을 당부드린다”라며 “구로병원의 성장과 도약이 고려대학교 의료원과 고려대학교의 발전을 최일선에서 이끌어주는 견인차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신임 한승규 병원장은 조직 공학을 가장 먼저 임상에 적용해 성공적으로 국내에 정착시킨 조직 공학 분야 최고의 권위자로 고려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박사를 취득했다.

고려대 의과대학 성형외과 주임교수와 고려대 구로병원 성형외과 과장, 진료부원장, 대한성형외과학회 기초의학연구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대한창상학회 회장,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 이사장, 대한당뇨발학회 부회장(차기회장)을 맡고 있다. 미국창상학회, 유럽당뇨발연구회 등 국제 학회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