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의료대응 넘어 평소 위기관리 능력 확보 바람직
정현수 센터장, 교육및 훈련 등 민간-정부 협력체계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재난이 발생할 시 전문적인 대응을 위해 지역사회 전부가 동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졍현수 세브란스병원 재난의료교육센터장은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의료인력의 재난대응,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토론회에서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정현수 세브란스병원 재난의료교육센터장

정현수 센터장은 발제 발표를 통해 “재난관리는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일에 종사하더라도 결국 모두의 생명을 살리는 것이고, 이 부분의 핵심의 의료인”이라며 “재난 관리에 대해서 지금까지의 교육과 의료는 초기 대응, 특히 초기 의료대응에 핵심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정 센터장의 설명에 따르면 현재 재난의 형태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복합재난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재난의 대응은 현장에서만 대응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고, 긴박한 상황에서 위기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 트레이닝은 부족한 실정이라는 것.

이와 관련해 정 센터장은 “결국 재난이라는 것은 지역사회의 일이기 때문에 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력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모두가 함께 대응하는 식으로 변화해야 올바르게 대응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재난 시 올바른 대응을 하기 위한 재난의료 교육의 방향성을 강조했다.

정 센터장은 “호주의 경우 국가적으로 재난교육에 대한 프레임을 나누고 교육에 단계에 따라 인증과, 자격증을 부여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프레임을 통해서 민간에서 교육을 하고 특정수준을 통과하면 인증과 자격증 발급을 통해 재난현장에 투입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특히 그는 “재난 교육이 대부분 일회성으로 끝나기 때문에 연속성과 더불어 유지가 될 수 있도록 해야하고 이를 위한 강사의 양성도 병행되야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재난의료는 곧 지역사회의 문제이기 때문에 지역맞춤화 교육과 지역사회의료를 구성하는 의료인 교육이 일부 병원이 아니라 모든 병원 종사자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대상자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즉, 교육을 받은 사람이 재난을 항상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로테이션으로 돌아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최종적으로는 교육을 받고 투입이 되는 사람에 대해서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 정 센터장의 의견이다.

정 센터장는 “결국 재난대응을 위한 교육을 위해서는 예산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예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정부의 협력모델을 활성화 하고 유관 정부기관의 보다 적극적이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