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추무진 회장, 공단 김용익 이사장 첫 간담회서 공감대 형성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 건보제도 지속 가능성을 위한 소통과 협력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왼쪽)과 의협 추무진 회장(오른쪽)

의협 추무진 회장과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12일 오후 첫 간담회 자리를 가졌다.

이날 추무진 회장은 “정부의 대대적인 보장성 강화 정책이 논의되고 있는 중요한 시기에 취임하게 된 만큼 김용익 이사장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에 김용익 이사장은 “의료공급자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의협과 향후 국민건강보험제도를 위해 협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추 회장은 김 이사장에게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과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의료정책 현안에 대한 의료계의 우려를 전달,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성 회복을 위해 우선 건강보험 수가를 정상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 건보재정이 사상 최대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향후 재정 확충 방안 마련 없이 비급여가 급여로 전환될 경우 엄청난 재원 소요로 보험재정이 적자 구조로 전환되지 않을까 하는 의료계 우려의 목소리도 전달했다.

​아울러 추 회장은 공정한 수가 협상 구조 및 합리적 수가 인상 기전 마련, 진찰료 산정 기준 개선, 공단의 방문확인 제도 개선, 수진자 조회 제도 개선, 촉탁의 지역(공동)협의체 지원 등 향후 공단의 역할도 당부했다.

의협 김주현 대변인은 “건강보험제도 지속 가능성을 위한 건보공단의 역할 정립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주문했다”며 “건보공단이 국민건강과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향후 의료계와의 소통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 만큼 향후 건보공단의 행보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