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전달체계 졸속 강행 비판…공무원처럼 회원 설득 용납할 수 없어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의장 임수흠)는 최근 “추무진 집행부가 의사회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있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추무진 집행부가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문에 대한 의사회원들의 불만과 우려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졸속으로 강행하려 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대의원회는 집행부 측에 “의료전달체계 개편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의원회에 따르면 집행부가 2년 여 전부터 정부와 협의해 최근 발표한 의료전달체계 개편 권고안은 ‘문재인 케어’라고 불리는 보장성 강화 정책과 맞물려있다.

결국 문재인 케어와 맞물린 의료전달체계는 집행부가 아닌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협의를 진행해야한다는 게 대의원회의 판단이다.

대의원회 운영위원회는 지난 해 12월 16일 개최된 회의를 통해 “의료전달체계는 비대위 권한이므로 독단적인 논의 진행을 중단하고, 조급함과 시간에 연연해 정부에게 끌려가지 않도록 전부 공개 하에 처음부터 틀을 다시 짜야한다”고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행부는 그동안 의료전달체계와 관련 협의를 진행해 왔기에 전권이 집행부에 있음을 주장, 조기에 협의를 매듭지으려는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는 게 대의원회 측 주장이다.

대의원회 운영위는 “의료계 대부분의 각 직역단체와 학회, 비대위, 교수협의회까지 심각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반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행부는 권고안 제출과 재정중립을 계속 주장하고 있다”며 “회원의 권익을 수호해야 할 집행부가 마치 공무원처럼 앞장서서 회원을 설득하는 것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운영위는 “의료정책은 국민의 건강과 회원들의 생존권이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인 만큼, 회원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금처럼 졸속으로 정책을 처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집행부가 계속 독단적으로 진행하고 결정한다면,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