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이사회 개최하고 사업계획안·예산안 심의
의약품유통업체 역할 구축…일련번호 제도 폐지 주장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가 다국적제약사 적정 의약품 유통비용 확립과 국공립병원 입찰 질서 확립을 위해 회무를 집중하기로 했다. 또한 일련번호 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는 최종이사회를 개최하고 2018년 사업계회안, 예산안을 심의했다.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회장 임맹호)는 5일 쉐라톤팔래스호텔에서 최종이사회를 개최하고 2018년 사업계획, 예산을 심의했다.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는 이날 최종 이사회에서 유통비용 불합리한 제약사 대응, 불용재고 반품 법제화, 회원사간 소통 등 사업계획안을 비롯해 전년보다 900만가량 인상된 예산액 2억 7800여만원을 심의 의결했다.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는 2018년 사업 계획으로 ▲결속력 강화로 대외 협상력 제고 및 불용재고 반품 법제화 추진 ▲유통의 순기능에 대한 인식 재정립 ▲거래 질서 확립으로 유통 구조 투명화 ▲교육 및 인적 자원 전문성 강화 ▲비회원사 적극 영입으로 결정했다.

특히 의약품 유통정책 불합리한 제약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다국적제약사 유통 비용 확립을 위해 회세를 집중하기고 했다.

또한 제약사를 비롯해 약국, 병의원들과 공존·공영을 위한 발전 지향적 관계를 유지하고 의약품유통업체 역할을 확고하게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는 내부적인 결속을 위해 공정한 입찰 질서를 확립하고 과잉경쟁 지양으로 업체간 상생문화를 조성하기로 했다.

임맹호 회장은 “지난 3년동안 회원사들의 많은 협조 인해 회무를 진행하면서 보람도 많았다”며 “특히 분회 활동 등울 통해 회원사들간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많은 정보 교환, 영업 활동 등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임 회장은 “일련번호 제도는 반드시 폐지되어야 할 정책”이라며 “정부는 의약품 투명화를 내세우고 있지만 현재까지 의약품 유통 과정에서 큰 문제가 없었고 약국, 병의원은 적용되지 않은 반쪽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임 회장은 “일련번호 제도는 인력·자본 투자 등의 문제로 인해 중소업체들에게는 경영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것”이라며 “의약품 배송에서도 중소업체들은 대형업체들보다 경쟁력이 떨어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