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과의 소통 중심 다양한 요구와 의견 조율에 노력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서울시의사회는 우리 의사들이 전문가로서 존경받는 의료환경 조성을 목표로 새해를 시작하겠다.”

서울특별시의사회 김숙희 회장<사진>은 1일 신년사를 통해 “서울시의사회는 회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다양한 요구와 의견들을 조율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고, 실천하겠다”며 “의사들이 진료에만 열중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숙희 회장

특히 김 회장은 지난해부터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문재인 케어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법안 등에 대한 그간 의료계의 대응을 돌아봤다.

김 회장은 “서울시의사회는 비급여의 급여화를 포함한 정부의 보장성강화 정책에 제일 먼저 문제점을 지적했고, 의협에서는 임총을 통해 비대위 구성은 물론 전국의사 총궐기대회까지 개최했다”며 “이러한 의사들의 절박함과 열의를 잘 감안해 비대위 협상단은 정부에 의료계의 요구사항을 관철시켜야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현재 국회 보건복지위는 한의사 의과의료기기 허용 법안을 논의가 보류하고, 의한정협의체 구성을 권고했다”며 “하지만 한의사의 의과의료기기 허용에 대한 것은 협의나 논의의 대상이 아님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김 회장은 최근 의료계 내부적으로 갈등 빚고 있는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안에 대해 ‘전문의제도 개편이 먼저’라고 판단했다.

김 회장은 “섣부른 의료전달체계의 개선은 병원 규모와 직역간의 갈등만 유발할 뿐이며 과별 전문의 수나 전문의제도 개편을 먼저 하는 것이 순서”라며 “짧은 시간에 소수의 의견으로 현실을 무시한 정책이 만들어지면 의료계의 고통으로 끝나지 않고 결국 국민 모두의 고통으로 돌아온다”고 지적했다.

또 새해부터 논의에 돌입할 3차 상대가치개편도 그 조직과 기능의 확대는 물론 중증의료, 신생아중환자실, 전공의 교육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이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김 회장의 설명이다.

아울러 김 회장은 새해 각 지역‧직역의 대부분 의사단체장 선거가 있는 만큼 투명하고 선명한 집행부가 탄생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는 점도 강조했다.

끝으로 김 회장은 “의사단체는 옥죄는 정책 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강력한 투쟁과 동시에 정확한 논리와 추진력으로 정부와 정치권과 언론을 설득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