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김동연 이사장은 2018년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의약품 시장으로 약진하는 한해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동연 이사장은 “2018년은 우리나라의 신약 연구개발이 시작 된지 32년이 되는해로서 우리 제약기업과 바이이오테크기업이 협력해 글로벌 의약품시장으로 약진하는 한해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이사장은 “국내 제약업게는 글로벌 기업들과의 파트너쉽으로 매년 수천억원의 신약기술 수출을 하는 등 고무적인 연구 성과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제는 신약기술수출에서 일보 전진하여 신약이라는 열매를 거둘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이같은 열매를 거두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자금 확보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국가 성장동력으로서 자동차와 반도체에 이어서 신약으로 승부를 거는 정책 아젠다가 만들어 질 때”라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제4차 과학기술기본계획법 수립,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헬스 신산업의 육성 지원정책 수립, 보건복지부의 제2차 제약산업육성 지원정책 수립 등이 기초원천기술연구, 전임상연구, 임상연구뿐만 아니라 신약개발에 필요한 생산지원까지 전주기 연구비가 지원되는 한해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은 신약 연구개발의 민간 컨트롤타워로서 부처별 비 연계성 사업의 추진 해소, 기초 원천 연구를 통한 파이프라인 구축 확대, 전주기 연구개발 과정의 출구전략 비즈니스 강화, 범부처 신약개발 지원사업의 생산성 제고를 통해서 업계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산하 제약바이오사업개발연구회(K-BD 그룹)의 신약개발 비즈니스 엑셀러레이터 기능을 통해서 기업 혁신역량확보를 위한 산·학·연·벤처·스타트업·인프라·투자 협업체제 구축과 유망스타트업 발굴·육성 및 전략적 역할분담 등 이노베이션 갭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