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체 구성 및 의사결정 과정과 방향 표명해야…독자노선 병협 공동대표 주장 의구심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대전협이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와 대한병원협회가 ‘문재인 케어 의정협의체’ 공동구성에 합의한 가운데 의사결정 과정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를 보냈다.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 회장 안치현)는 지난 26일 성명서를 통해 최근 의정협의체 구성에 있어서 병원협회의 요구안을 수용한 의협 비대위에 특정 소집단이 아닌 국민건강 수호라는 본연의 목표를 잃지 않기를 당부했다.

대전협은 “문재인 케어가 발표된 이후 현재까지 의료계는 비대위를 중심으로 하나의 목소리를 내고 노력해 왔다”면서 “하지만 그 어디에도 병협의 참여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즉, 이 같은 상황에서 의정협의체 참여 조건으로 공동대표 및 동수 구성을 주장한 병협의 행태에 의구심이 든다는 것.

대전협은 “의료계 내부의 여러 단체에서 병협을 ‘이중적이고 탐욕적'이라고 비난하듯 병협은 그저 ‘병원 경영자 협회’로 의료계에 존재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라며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가 병원 경영자들이 찬성할 정도로 눈앞의 병원 경영에 이득이 되는데 병협이 제대로 힘을 보탤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또한 궐기대회 등을 통해 결집된 회원들의 목소리와 힘을 신임하지 못하고 충분한 논의 없이 협의체 구성을 위해 병협의 요구안을 수용한 비대위의 결정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했다.

대전협은 “비대위의 이번 결정은 각자의 목소리를 낮추고 힘을 보태던 의료계 구성원들에게 큰 실망이 아닐 수 없다”며 “더 늦기 전에 협의체 구성 과정과 이유, 협의체의 논의 범위, 앞으로 비대위가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명확히 밝혀 회원들의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전협은 이어 “젊은 의사들이 주장해 온 바람직한 의료체계를 최대한 반영하고 지금 이 순간에도 왜곡된 의료 체계로 고통 받는 수많은 의사와 환자를 위해 계속 목소리를 낼 것”이라며 “의정협의체도 국민건강 수호라는 본연의 목표를 잃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