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100세 시대 위해 고령 환자도 수술 치료 고려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90세가 넘는 고령 환자도 고난도의 심장수술을 받아 여생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심장전문병원인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은 지속적인 가슴 통증을 견뎌오던 91세 환자를 대상으로 파열된 대동맥을 제거하고, 인공 혈관으로 바꿔주는 인공혈관치환술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수술을 받은 이복선씨와 흉부외과 김동진 과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주인공은 91세 이복규 씨(가명, 여, 91세)로 새벽녘 목을 부여잡고 갑자기 쓰러져 곧바로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응급실로 갔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에서 1차 검사를 마친 이 씨는 대동맥이 파열됐다는 소견과 함께 부천 세종병원 흉부외과에서 수술이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고, 곧바로 부천으로 향했다.

이 씨의 진단명은 급성 대동맥 박리.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은 위험한 질환. 주치의이자 집도의였던 흉부외과 김동진 과장(대동맥클리닉 진료과장)은 시술이 불가능했고, 환자가 고령이면서 흉막 내 혈액이 다량 고여있는 점, 부분적으로 심장을 누르는 소견을 보여 방치할 경우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판단되어 보호에게 수술을 권유, 수술을 받기로 결정했다.

흉부외과 김동진 과장은 가슴을 열어 파열된 상행 대동맥 부위를 제거하고, 인공 혈관으로 대체해주는 대동맥치환술을 시행했다. 이 씨는 수술 후, 큰 합병증 없이 건강하게 퇴원했다.

수술을 집도한 흉부외과 김동진 과장은 “환자가 고령의 나이였지만 건강 상태가 나쁘지 않아 조심스럽게 수술을 권유할 수 있었는데, 기나긴 수술시간을 잘 이겨 내주셔서 감사하다”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여생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병원은 심근경색을 앓고 있는 91세 고령 환자를 대상으로 관상동맥우회술을 성공하는 등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해 고령의 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수술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