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과 학부모, ‘소통 없는 일방적 결정은 역차별’ 강력 반발…청와대 국민청원 게시물도 등장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서남의대 학생들이 교육 커리큘럼이 비슷한 전북의대로의 편입학을 선호하고 있다는 분위기가 감지되자 전북의대 재학생과 학부모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아울러 지난 24일 청와대 게시판에 ‘교수와 학생은 배제되고 극소수 관계자들만이 일방적으로 추진해 전북의대생의 희생만 있는 밀어붙이기식 편입을 반대한다’는 제목의 청원까지 올라와 서남대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는 모양새다.

앞서 전북의대 재학생과 학부모들은 서남의대생 편입에 대한 대책을 학교 측에 물었고 이와 관련해 지난 19일 교수들과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서남의대 특별 편입과 관련한 전북대 의과대학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 결과와 부당함을 소개하는 문서 중 일부(사진 위쪽)와 지난 2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서남의대생 전북의대 특별 편입학 반대' 게시글(사진 아래쪽).

이날 전북의대생 일동은 총 436명의 의대생/의전원생들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를 근거로 현실적인 대책 없이 희생만을 강요당하는 상황을 용납할 수 없다는 점을 확고히 했다.

실제 설문조사 결과 서남의대의 전북대 의과대학 특별 편입에 ‘찬성한다’와 ‘상관없다’는 답변은 각각 47명, 61명에 불과했으며 ‘반대한다’고 답한 학생이 75%(328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북의대 재학생들이 서남의대 특별편입에 부당함을 느끼고 있는 것.

전북의대 재학생 일동은 “학교 측이 교육부로부터 공문을 받은 후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통보만 한 것에 대해 학생들의 불만과 실망감이 크다”며 “현재도 한정된 기숙사 및 학습 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특별편입생 유입으로 이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더 큰 문제는 예상되는 일들에 대한 해결책도 없고 학생들과 소통도 없다는 것”이라며 “다른 단과대에서 시행하는 것처럼 편입생들의 학년 적용을 위한 객관적 지표가 바탕이 된 검증 단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들이 강조한 것은 현재 전북대병원에서 시행하는 ‘졸업생 본교잔류 독려 정책’과 이번 서남의대의 편입이 정반대되는 방향성을 보인다는 부분이다.

이들은 “2018년도에 발표한 전공의 1년차 모집인원을 보면 전국 40개 의과대학·의전원 중 37위”라며 “학교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특별편입이 된다면 다른 여러 국공립 의과대학 및 의전원 학생들에 비해 자교에 남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경쟁을 하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자교병원 지원율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전북의대 학부모들은 서남대 사태의 피해자인 학생들을 구제해야 하는 것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간담회 등을 통한 원활한 소통 없이 교육부와 학교 측이 일방적으로 결정할 경우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서남의대생의 편입생 수 분산을 전북대와 원광대만 떠안는 것은 불공평하며 전국에 있는 모든 의대가 십시일반을 해야 후유증이 없다는게 전북의대 학부모들 주장의 골자다.

한 전북의대 학부모는 “교육 과정의 차이 문제는 교육부에서 우선적으로 해결책을 마련하고 전국의 의과대학들이 조금씩 편입생을 분담해 도와줘야 무리 없이 서남대 사태가 마무리 될 것”이라며 “정 안되면 국립대만이라도 고통을 나눠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부모 또한 “대학의 주인은 재학생들인데 서남대 편입생 수를 분산시키는 것을 왜 전북대와 원광대만 짊어지게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정부와 학교가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소통이 없다면 단체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한편, 서남의대생 편입과 관련해 충북의대가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최근 밝힌 바 있고 원광의대 학생들도 학교 측과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자체 의견수렴에 나선 가운데 얽히고설킨 실타래를 정부가 어떻게 빠르게 풀어내 갈등을 최소화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