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일각 잦은 집회 효과 의문…오히려 국민 반감, 정부 내성 우려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가 오는 22일 저녁 7시부터 12시간 동안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에서 재차 철야농성을 감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복지부와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상황에서 또다시 의협 비대위가 집회를 갖는 것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특히 의료계 일각에서는 의협 비대위의 잦은 집회로 공감대를 형성해야할 국민들에게 혹여나 ‘직역이기주의’라는 잘못된 이미지를 심어줄까 우려하고 있다.

한 경기도 개원의는 “아무리 투쟁과 협상을 함께 한다고 하더라도 집회 횟수가 과한 것 같다”며 “이런 전략이 의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지, 비대위 활동기록에만 집착하는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국민을 설득해서 유리한 정책을 만들어가야하는데 자칫 이런 잦은 집회가 국민을 위한 정책을 막는다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잦은 집회 전략은 정부와의 협상에서도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임팩트 있는 몇 번의 집회는 파급력 있고 정부도 긴장할 수 있는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잦은 집회는 오히려 내성이 생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 개원의단체 임원은 “원칙이나 룰을 떠나서 상식적으로 집회 횟수가 과도하다고 생각한다. 복지부와 대화하겠다고 해놓고 툭하면 집회를 하니 상대방도 어이가 없을 것”이라며 “의사회원들의 권익을 위한 협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무작정 집회를 하고픈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의협 비대위에서는 “이번 집회가 정부와 협의체를 구성하면서 진정성을 촉구하는 측면에서 마련돼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을 강조했으며, 오히려 ‘집회 횟수가 적다’고 반박했다.

의협 비대위 최대집 투쟁위원장은 “기본적으로 비대위는 투쟁과 협상을 병행한다는 방침을 설정했다”며 “이번 집회는 협의체에서 정부가 의료계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고, 의학적 원칙에 부합하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을 촉구하는 뜻에서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실무협의라는 것이 단 한 번에 회의에서도 근본적인 입장차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의 입장을 보고 다음날 바로 대정부 투쟁에 나서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에 즉각 투쟁에 돌입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의협 비대위 이필수 위원장도 “정부와 실무협의를 시작함에 앞서 진정성이 있는 협의를 촉구하는 측면에서 집회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의협 비대위 철야농성은 오는 22일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에서 철야 릴레이 1인 시위가 진행될 예정으로 참여자 1명당 30분씩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