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심비'·'빅블러'·'반(半)외식의 확산'·'한식 단품의 진화 등 선정

[의학신문·일간보사=홍성익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 이하 aT)는 2018년 외식 트랜드를 이끌어갈 키워드로 '가심비', '빅블러', '반(半)외식의 확산', '한식 단품의 진화'를 선정했다.

브랑쿠시 더티커피

농식품부와 aT는 2014년부터 매년 외식 트랜드 조사와 전망대회 개최를 통해 외식업계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소비자와의 정보소통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이 같은 트랜드 전망은 20일 오후 1시 서울시 코엑스 317호 회의실에서 열리는 '2018 외식산업·소비트랜드 발표대회'를 통해 발표된다.

이번에 발표된 2018 외식트랜드의 키워드는 소비자 300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2017년의 외식소비행태를 분석하고, 이를 다시 전문가 20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조율하는 과정을 거쳐 도출됐다.

우선, '가심비'는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을 따지는 소비패턴을 의미한다. 소비를 통해 스트레스나 우울함을 해소하고자 하는 소비성향이다. 외식업계에선 음식의 비주얼이나, 플레이팅 기법, 점포의 인테리어 등을 통해 차별화된 매력을 가진 식당 또는 상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의 향수를 자극하는 골목상권의 인기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빅블러(Big Blur)'는 외식업계에서도 무인화·자동화 경향의 확산으로 업종간의 경계가 모호해 질 것을 의미한다. 배달앱, 키오스크, 전자결제 수단의 발달로 온·오프의 서비스가 융합되며 외식서비스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半)외식의 확산'은 혼밥과 간편식의 발달로 외식과 내식의 구분이 불분명해지고, 식사공간이 '식당'에만 한정되지 않는 현상이 더욱 두드러질 것을 의미한다. 특히, 2018년에는 간편식의 다양화라는 기존의 변화를 넘어 세트메뉴, 반찬과 요리상품의 포장·배달 등 고급화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식 단품의 진화'는 한 가지 메뉴를 전문적으로 하는 한식당의 인기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돼지국밥, 평양냉면, 콩나물 국밥 등 지방의 음식전문점이 수도권에서 인기를 끄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존의 메뉴에서 반찬수를 줄이는 등 단순화, 소형화, 전문화하는 과정을 통해 음식점의 서비스가 단품메뉴에 최적화되는 추세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규민 농식품부 외식산업진흥과장은 "2018년 외식산업 및 트렌드 전망 발표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계의 내년도 사업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외식관련 정보의 개발 및 보급뿐만 아니라 외식업계, 소비자와의 소통을 적극 확대해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을 지원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