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전문가 16명·복지부·과기정통부·산자부·식약처 참여…핵심프로젝트 발굴 논의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4차산업혁명 중추인 ‘헬스케어’ 분야를 이끌 국가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위원회 산하 ‘헬스케어 특별위원회’(이하 ‘특위’)를 구성하고 19일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특위는 박웅양 성균관의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맞춤의료․혁신의료기기 등 헬스케어 분야 산․학․연 전문가 16명과 위원회 위원 5명이 참여하게 된다.

또한 4개 관계부처(복지부․과기정통부․산자부․식약처)도 함께 참여하여 국가 전략적 관점에서 논의과제를 검토하여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위는 내년 1월부터 1년간 본격 운영되어 4차산업혁명을 선도, 구체화할 수 있는 핵심프로젝트(스마트 헬스케어, 신약․의료기기 혁신, 사회문제해결, 규제․인프라)를 발굴하여 R&D․시장진입․제도개선․인력양성 등을 패키지로 심층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박웅양 특위 위원장은 제1차 회의에 앞서 “의료계에 오랫동안 몸 담고 있던 기초의학자로서, 사람중심의 기술․산업 혁신방안 마련을 위해 다양한 전문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통하여 미래 헬스케어 추진전략을 수립 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위원회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나라는 우수한 의료 인력과 의료기술, 의료-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헬스케어 분야 4차산업혁명을 선도해나갈 잠재력이 충분하고,헬스케어는 세계시장의 고속 성장과 파급력있는 융합이 예상되는 분야로 국민 건강 증진․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 사람중심 4차 산업혁명 구현이 가능하다”고 특위 출범 배경을 설명하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