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우려’ 답변 최다… 반면 암·백신 정확히 알면 접종 ‘긍정적’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국내에서 자궁경부암 백신이 무료 접종되고 있음에도 잘못된 정보인 부작용 등을 우려해 접종률이 절반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6월부터 자궁경부암 백신(인유두종바이러스·HPV)을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에 포함해 만 12세 여성청소년에게 무료 접종을 지원하고 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박성택 산부인과 교수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산부인과 박성택 교수팀은 백신 접종률이 미미한 이유를 분석하기 위해 2015년 11월부터 2016년 2월까지 9~14세의 여성청소년 보호자 140명을 대상으로 백신에 대한 생각 등을 조사했다.

연구 결과 보호자 중 99명(70%)는 자녀의 예방접종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변했으나 나머지 41명(30%)은 부정적 반응을 보이며 접종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반응의 이유는 △부작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20.49%로 가장 많았고 △인유두종바이러스에 대한 인식 부족(18.44%) △자녀가 위험군에 속해있지 않다는 생각(3.7%) 등이 뒤를 이었다.

또한 보호자 중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예방접종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 HPV에 대한 지식 및 자궁경부암과 HPV의 관련성을 정확히 알고 있을수록 예방접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지했다.

박성택 교수는 “보호자들이 온라인 커뮤니티·SNS 등을 통해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한 잘못된 부작용 정보를 얻고 접종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지만, 백신과 암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으면 오히려 접종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부작용 우려는 2013년 일본에서 자궁경부암 백신에 의해 마비 증상이 나타났다는 주장이 나오며 제기됐지만, 곧 해당 증상과 백신과의 인과성을 입증하기 어렵다는 결론이 나온 바 있다. 실제로 질병관리본부 조사에 따르면 국가예방접종 도입 이후 사망·장애 등의 중증 이상반응 신고는 1건도 접수되지 않았으며, 접종부위 통증 등 비교적 경미한 이상 반응은 10만 명당 7.3명 수준으로 매우 낮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박성택 교수는 “자궁경부암 백신은 예방 효과가 우수하고 부작용 위험은 독감 백신보다 낮은 수준의 안전한 약”이라며 “우리 국민이 약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정부, 전문가 집단 등이 함께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연구는 대한의학회 SCI 학술지인 대한의학회지(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1월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