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연구팀, 불임치료 및 재생의료에 활용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태아나 모체를 잇는 태반이 되는 능력을 가진 태반줄기세포(TS세포)를 사람에서 제작하는 데 처음 성공했다.

일본 도호쿠대 등 연구팀은 태아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조사하는 데 도움을 주고 불임치료 및 재생의료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미국 과학저널 '셀 스템셀' 인터넷판에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태반은 모체로부터 태아에 영양이나 산소를 보내는 기관. 임신한 상태를 유지하거나 태아의 성장에 필요한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연구팀은 건강한 여성이 출산 후 제공한 태반으로부터 성장하지 않은 미분화세포를 채취했다. 특수한 조건 하에 배양하고 태반이 되는 능력을 가진 TS세포를 제작했다. 또 이 TS세포를 분화시켜 태아와 모체간 영양이나 산소 등을 주고받는 역할을 하는 세포나 태아와 모체를 잇는 혈관을 만들 때 작용하는 세포 등도 제작할 수 있었다.

사람에서 태반을 재생할 수 있다면 착상장애 불임이나 임신합병증 치료법을 개발하거나 투여한 약물이 태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다능성줄기세포(iPS세포)나 배아줄기세포(ES세포)는 신체의 각 기관이나 조직세포를 만들 수 있지만 태반세포를 만들지는 못했다. 수정란으로부터는 TS세포를 만들 수는 있지만 생명의 시작인 수정란을 파괴한다는 윤리적인 문제가 있었다.

연구팀은 "태반으로부터 TS세포를 만들면 윤리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기초연구뿐 아니라 환자세포로부터 태반을 만들어 치료법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