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제약·유통 바이오
탈모방지 줄기세포배양액 ‘보건신기술’ 인증제대혈 줄기세포 프라이밍 처리로 최적의 배양액 제조…내년 말 탈모 관련 제품 출시 계획도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의 ‘탈모 방지 효능 향상을 위한 인체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 배양액 제조 기술’이 보건복지부 보건신기술(NET) 인증을 획득했다.

메디포스트는 최근 보건산업진흥원에서 보건신기술 인증서 수여식에서 인증서를 받은 뒤 이 같이 밝혔다. 

보건신기술 인증은 국내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 발굴하고 우수성을 정부가 인증함으로써 신기술의 상용화와 기술 거래를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있다. 

메디포스트는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지원하는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2013년부터 탈모 관련 줄기세포 배양액을 연구해 왔다.

일반적으로 줄기세포 자체가 아닌 배양액을 주 성분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효능 최적화를 위해 줄기세포에 적절한 전처리를 해야하는데 이는 사전에 인위적으로 조성한 체내 병변 유사 환경에 줄기세포를 노출시켜 트로픽 인자를 분비하게 함으로써 기대한 약리효과에 최적인 트로픽 인자를 얻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 전처리 작업을 프라이밍(Priming)이라 한다.

메디포스트 관계자는 "프라이밍 과정을 통해 제대혈 줄기세포가 탈모 관련 성장인자를 선택적으로 분비하게 함으로써 탈모 방지 효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줄기세포 배양액을 제조하는 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메디포스트는 줄기세포 배양액에 관한 임상연구를 30명의 탈모증 환자를 대상으로 16주간 실시한 결과 탈모 방지 줄기세포 배양액 함유 에센스를 사용한 시험군이 그렇지 않은 위약 대조군에 비해 모발 밀도, 직경, 성장 속도 등의 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우위를 나타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메디포스트는 이 신기술을 활용해 현재 탈모 관련 제품을 개발 중이며 내년 말경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황병우 기자  tuai@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병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