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에선 외상환자 전담 규정이 '독약'– 일률적 적용 지역응급의료 후퇴시켜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북한 귀순 병사사건으로 주목받고 있는 '권역외상센터’가 정작 지역 거점 병원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 지역의료계를 중심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13일 지역의료계에 따르면 최근 권역외상센터와 관련된 논의 구조에서 정작 지역 응급의료 현실은 조금도 반영이 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상환자만 전담하는 권역외상센터의 특성상 환자가 많은 서울과 수도권은 권역외상센터 유치가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고 지속가능성이 있지만, 환자 자체가 거의 없는 지방 병원의 경우 권역외상센터가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지역 권역외상센터 관계자는 ‘권역외상센터 전담전문의는 외상 환자만 담당해야 한다’는 규정은 서울경기의 대학병원 권역외상센터에는 더욱더 환자 치료를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단감이 되겠지만 “지역 종합병원이 맡고 있는 권역외상센터에서는 독약”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게다가 현재 권역외상센터 지정 방식, 특히 지역 권역외상센터 지정은 지방 대형병원이 적은 이유로 인해 일부 국립대병원에게만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 실제 지역 특성과 의료현황, 위치 등이 전혀 반영이 안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지역의료계 관계자들은 지역 권역외상센터의 효용성에 의문을 제기, 차라리 응급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이 좋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지방국립대병원 관계자는 “지금 논의되고 있는 권역외상센터 지원 방향을 보면 한숨이 난다”며 “차라리 지원을 해주지 말고 권역외상센터를 돌려주고 그냥 최선을 다해 응급환자를 보는 것이 주민들과 병원에도 좋다”고 지역 권역외상센터의 효용성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