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수가 체계 개선과 건보 보장성 강화 위해 지혜 모아주길“ 당부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문재인 케어’가 의료 전문가 집단과 합의 없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전면 철회를 주장하는 의료계의 목소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이해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소통으로 개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의사들의 염려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이라며 "정부도 의료수가 체계 개선에 관한 의료계의 목소리에 충분히 귀를 기울일 것"이라며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의사들 입장에선 건강보험 수가로 병원을 운영해야 하므로 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하면서도 의료수가 체계도 합리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의 핵심은 의학적으로 필요한 모든 진료를 건강보험으로 해결하자는 것"이라며 "의료수가 체계의 개선을 전제로 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는 의료계가 앞장서서 주장해 온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의료수가 체계 개선과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의료계에서도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필수)는 10일 오후 1시부터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의사회원 3만명(의협 비대위 추계)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궐기대회에는 진눈개비가 쏟아지는 악조건에도 정오부터 많은 의사들이 집결해 정부의 의료현안 대응에 강한의지를 보여줬다. 참석한 의료계 대표자들은 "정부가 의료 전문가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고 문재인 케어 등 의료정책을 펼치고 있어 향후 국민들의 건강권이 우려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