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사들 대한문에서 청와대 인근까지 행진…문재인 대통령에 요구사항 전달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전국 각지에서 모인 의사들이 대한의사협회 비대위를 중심으로 대한문부터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까지 행진을 감행하며 가두 시위를 벌이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의료계의 요구사항을 외쳤다.

이날 효자치안센터 앞에 모인 의사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의료정책에 있어 전문가인 의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줄 것’을 요구했다.

전국에서 모인 의사들이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사항을 외치고 있다.

특히 추운 날씨에 의사들, 그리고 예비의사인 의대생들까지 길거리로 나온 이유는 의사들은 물론 국민 건강의 미래가 위험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의사들은 청와대를 향해 한목소리로 “환자가 다녀간 진료실에 남은 의사들은 왜곡된 급여체계로 고통받고 있다”며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 이전에 급여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만들어 달라”고 피력했다.

또 “건보공단의 본분을 망각한 현지조사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환자를 지켜온 의사를 잠재적인 범죄자로 몰아갔다”며 “원칙 없고 무분별한 삭감에도 불구하고 최선의 치료를 다 해온 의사들은 오히려 병원에서 설 자리를 잃고 있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의료전달체계를 바로 잡기 위해 정부는 의료계와 함께 국민들을 설득해야한다는 게 의사들의 판단이다.

의사들은 “의료전달체계가 무너져 병의 경중과 관계 없이 대형병원 쏠림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에 환자들은 정말 위급할 때 치료를 받지 못하고, 긴 대기줄에 서야 한다. 의료전달체계를 되찾으려면 국민에 대한 설득과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에 따라 환자가 불필요한 어려움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전달체계를 바로 잡아야한다는 게 의사들의 설명이다. 의사들은 “환자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있는 일차의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의사들은 국민들에게 한의학이 제공되기 전에 제대로 된 검증이 필수적이라는 것에 목소리를 높였다.

의사들은 “보장성 강화 정책에 검증되지 않은 생애주기별 한방서비스가 포함돼 있는데 의사들은 안전성과 효능의 검증이 안 된 한의학은 절대 반대”라며 “더 이상 환자를 검증되지 않은 한방의 위험에 노출시켜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한편 의사들은 △수가 정상화 △비급여의 급여화 및 예비급여 전면 재검토 △한의사 의과의료기기 사용 불가 △소신진료 위한 심사평가제 및 공단 개혁 등 16개 사항을 문재인 정부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