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궐기 응집커녕 분열 조장…차기회장 선거 위한 추무진 집행부 비판 의혹 제기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 임수흠 의장이 지난 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추무진 집행부가 총회 의결에 반한 회무를 이어가고 있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오는 12월 10일 대한문 앞 광장에서 열릴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앞두고 힘을 모아도 모자랄 판에 현 시점에서 임 의장의 행보는 분란만 조장한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간담회에서 임 의장은 “의사 의과의료기기 허용 저지 현안은 총회 의결을 통해 비대위가 전권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행부가 단독으로 의원실을 방문하거나 의한정협의체를 제안 혹은 이를 동의했다”며 “이는 총회에서 의결한 부분과 반하고, 혼란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에 의료계 일각에서는 ‘10일 궐기대회에 의협 비대위가 예상한 3만명의 의사회원들이 모일 수 있을지도 의문인 상황에서 힘을 응집하기는커녕 분열시키는 행태’라고 우려한다.

◆현 시점서 굳이 집행부 지적 왜?=한 의료계 관계자는 “전국의사 총궐기대회가 불과 5일 밖에 남지 않았고, 참여율도 의구심이 앞서는 상황에서 집행부를 흔드는 것이 올바른 행동인지 모르겠다”며 “설령 집행부에 대한 지적이 필요하다하더라도 임 의장이 아닌 비대위원장이 해야했다”고 지적했다.

결국 임 의장이 지속적으로 의협 집행부를 비판하는 것은 자체가 차기 회장선거와 관련 출마와 당선을 위한 복안이라는 오해가 생길 수밖에 없다는 게 해당 관계자의 판단이다.

해당 관계자는 “사실상 추무진 회장 3선 출마가 확실시 되자 본인의 당선을 위해 비대위를 이용해 집행부를 흔드는 것이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의협 관계자는 이번 사안은 내부적으로 상임이사회나 회장과의 면담을 통해 해결할 문제지 공식적으로 밝힌 것부터가 문제라는 점을 꼬집었다.

의협 관계자는 “아무리 집행부가 못했다고 하더라도 궐기대회를 앞두고 불열을 일으키는 모습은 좋지 않다”며 “집행부와 대의원회와 내부적으로 타협하고 의견을 교환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와 함께 한 시도의사회 임원은 “의협 집행부건 비대위건 회원들의 권익을 위해서라면 상의 없이 갈 수도 있는 것 아니냐”며 “대국회 업무를 안다면 의원과의 소통에 절차가 있는 상황에서 누가 갔는지 여부를 따지는 것은 초등학생적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는 “정관상 회장이 회무를 통괄한다고 돼 있기 때문에 비대위의 의사결정 구조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행동을 취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며 “현 시점에서 내부적으로 싸우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되는지, 임 의장의 발언이 회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되돌아봤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의장으로서 분명한 정리 필요했다=이에 임 의장은 이번 집행부에 대한 지적으로 당연히 논란이 있을 것을 확신하고도 감행했다고 한다. 물론 임 의장도 현 시점에서 조심스럽지만 의장으로서 집행부와 비대위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고 명확하게 정리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임 의장은 “비대위 전체 회의에서도 한의사 의과의료기기 허용 저지와 관련 격렬한 논의가 있었고, 원칙이 정해지지 않으면 내부적 다툼이 지속될 것 같다고 생각했다”며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이러한 문제를 이 시점에서 잘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의장으로서 기면 기고 아니면 아니다. 의한정협의체도 집행부가 비대위에 넘길 사항이 아닌데 책임 떠넘기려는 모습”이라며 “특히 궐기대회 참여 독려의 경우에도 집행부에서 비대위 회무에 혼선을 주는 것은 잘못됐다. 힘을 보태서 함께 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제언했다.

아울러 정치적 목적이라는 의혹에 대해서 임 의장은 “일각에서 차기회장 선거를 위한 행보라고 음해하는 세력들이 있는 것 같은데 이에 연연하지 않고 의장으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의협 집행부에서는 임 의장이 언급한 ‘집행부의 총회 의결 무시’와 관련해서는 오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의협 관계자는 “일정부분 임 의장의 조언에 대해 되새겨야 할 부분이 있지만 한의사 의과의료기기 허용 법안 저지가 긴급한 현안이었고, 최선의 조치였다고 생각한다”며 “여야 모두 동시에 발의한 건이기에 전력투구해서 막아야했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