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 부작용 없는 빛간섭단층 혈관조영검사 통해 녹내장 시신경 혈류 관찰해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국내의료진이 녹내장의 원인이 되는 시신경 주변의 맥락막혈류 저하를 비침습적인 검사법을 통해 정확하게 관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입증해 주목된다.

분당서울대병원 김태우 안과 교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태우·이은지 안과 교수팀은 인체 조직의 단면영상을 얻는 빛간섭단층촬영을 통해 부작용 없이 비침습적으로 안구 미세혈관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의 유용성을 확인했다고 4일 밝혔다.

녹내장의 주요 원인은 안압 상승에 의한 시신경 압박으로 알려져 있지만 안압을 낮추는 치료에도 불구하고 시신경 손상이 계속돼 실명에 이르는 환자가 상당수이고 특히 최근에는 국내 녹내장 환자의 약 60~70%는 ‘정상안압녹내장’이라는 역학 조사가 발표되면서 안압 외에 녹내장을 촉발하는 더 중요한 인자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중에서도 시신경의 혈류 저하가 가능한 병인으로 제시되고 있는데 기존에는 기술력의 한계로 조영제를 정맥으로 직접 주입해 망막 혈관을 관찰하는 침습적 검사법을 택할 수밖에 없었으나 과민반응과 알레르기 부작용 및 관련 연구가 빈약한 실정이었다.

이에 연구팀은 시신경 혈류 저하를 보인 녹내장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기존의 침습적 검사인 인도시아닌그림 혈관조영검사와 빛간섭단층 혈관조영검사를 통해 각각 관찰한 시신경유두 이미지를 비교분석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시신경 주위에 맥락막 혈류가 국소적으로 감소한 영역이 두 검사에서 일치한다는 사실이 발견됐다.

빛간섭단층 혈관조영검사(사진 왼쪽) 및 인도시아닌그린 혈관조영검사(사진 오른쪽)로 얻은 녹내장 환자의 시신경유두 이미지. 붉은색 점선으로 둘러싸인 비관류 영역(혈류가 감소한 영역)이 일치한다.

이는 녹내장 환자의 시신경 혈류 저하를 관찰하는데 있어 비침습적 검사법이 기존의 침습적 검사 못지않게 정확하다는 의미라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이은지 교수는 “빛간섭단층 혈관조영검사가 기존의 침습적 검사를 대체할 수 있는 정학한 검사법임을 최초로 증명했다”며 “앞으로는 새로운 검사법을 이용해 부작용 없이 안전하고 신속하게 녹내장 환자의 시신경 혈류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햇다.

김태우 교수 또한 “이번 연구를 토대로 녹내장의 병인을 자세히 밝히는 후속 연구들이 활발해지길 기대한다”며 “향후 연구를 통해 시신경 혈류 저하가 녹내장 환자의 시신경 손상을 가져오는 구체적 기전이 밝혀진다면 앞으로 새로운 치료방침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해당 연구 결과는 안과 분야 국제 학술지인 ‘안과학(Ophthamology)’ 8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