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인사이트'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일문일답’

[미국 시카고 = 김원준 기자] 2013년 설립된 루닛은 올해 CB인사이트가 선정한 ‘AI 100대 스타트업'에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며 국제 헬스케어 산업을 변화하는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앞서 루닛은 2015년 이미지넷(ImageNet/5위), 2016년 TUPAC(1위), 올해 카멜리온(Camelyon/2017년 11월 현재 1위) 등 이미지 인식 기술을 평가하는 주요 국제 경연대회에서도 상위권에 들며 세계적인 기술력을 입증받았다.

11월 26일~12월 1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시카고 맥코믹 컨벤션 센터(McCORMICK PLACE)에서 열리고 있는 RSNA 2017(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 2017)에서 의학신문은 루닛 관계자와 만나 참관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모아 답변을 듣는 시간을 마련했다.

Q. 루닛 인사이트(Lunit INSIGHT) 란 무엇입니까?

A. 루닛 인사이트는 실시간 의료 영상 분석을 위한 새롭고 진보된 클라우드 기반 인공 지능 솔루션입니다.

RSNA 2017에서 자체 기술로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실시간으로 시연할 것입니다. 루닛 인사이트는 http://insight.lunit.io 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작동 원리가 궁금합니다.

A. 사용자는 단 몇 초 만에 의료 영상을 업로드하고 인공 지능 분석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분석 결과에는 '신뢰 점수' 측면에서 나타나는 비정상의 레벨뿐 아니라 인공 지능의 주의 맵(attention map)의 시각화도 포함됩니다.

또한 대비도(contrast level) 조정, 확대/축소 등과 같은 PACS 뷰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기능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업로드된 이미지를 잘 볼 수 있습니다.

Q. 루닛 인사이트는 얼마나 정확합니까?

A. 루닛의 흉부 X -ray솔루션은 결절 탐지에서 독립형 정확도 97 %, 통합 및 기흉 99 % 등 전례없는 높은 수준의 정확도로 주요 흉부 이상, 폐결절 / 질량, 합병 및 기흉을 탐지합니다.

National Lung Screening Trial(NLST)에 따르면 폐암의 26.5 %가 흉부 X -ray 촬영에서 발견되지 못했습니다.

세계적으로 매년 실시되는 10 억 건 이상의 흉부 X -ray 검사에서 일반적인 의료 행위 전반에 걸쳐 흉부 X -ray 검사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본다면, 누락된 환자의 비율을 10%까지 줄인다면 상당한 임상 효과가 나타납니다.

제일 중요한 점은 우리의 솔루션이 비 방사선과 의사에서부터 흉부 방사선 전문가에게 20%까지 사용자의 진단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러한 성능 수준의 향상은 흥미롭게도 사용자가 우리 솔루션의 결과에 대한 신뢰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모호한 병변이나 쇄골, 늑골 구조, 심장, 또는 횡경막등 외과적 구조로 시각화하기 어려운 병변일 경우에 말입니다.

'RSNA 2017'에서 백승욱 루닛 대표가 부스를 찾은 관람객에게 '루닛 인사이트'를 설명하고 있다.

Q. 엑스레이 솔루션에만 사용 가능합니까?

A. 흉부 X -ray 솔루션 이외에 의심스러운 유방암 병변을 감지하는 루닛의 유방 X -ray 사진 촬영 솔루션은 개발의 최종 단계에 있습니다. 유방 조영술에 대한 루닛 인사이트는 2018 년 1~3월 사이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또한 루닛은 디지털 유방 방사선 사진술, 흉부 CT 및 관상 동맥 CT 혈관 조영술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루닛의 인공 지능은 어떻게 훈련합니까?

A. 루닛의 인공 지능은 루닛과 연관된 18개 파트너 병원에서 수집된 거대한 비공개적 임상 데이타에 의해 훈련받습니다.

우리 연구에서 직접 사용된 총 이미지 수는 백만 건에 도달했으며 그 중 약 200k는 흉부 X -ray 이미지이고 다른 200k는 유방 조영술 이미지입니다. 또한, 수집된 이미지의 대부분은 후속 자료, 임상 데이터 및 병리학 데이터를 포함해 적절한 직접관찰정보로 표지선별돼 루닛의 인공 지능 기술을 고성능 알고리즘으로 변환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주어진 이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 지능 알고리즘은 폐암, 결핵, 폐렴, 기흉, 흉부 엑스레이 및 유방 조영술에 대한 유방암 등의 대상 질환이나 방사선 소견을 탐지하도록 특별 훈련됩니다.

Q. 적절한 임상 검증을 어떻게 수행합니까?

A. 적절한 임상 유효성 확인은 높은 임상 효과를 갖는 의미있는 인공 지능 솔루션을 제시할 때 중요한 역활을 하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루닛이 기반을 둔 한국에서뿐 아니라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도 대규모 임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대규모 다중 센터 독자 연구는 2018 년 초에 실시될 예정이며, 한국과 미국의 여러 주요 병원에서 루닛의 흉부 엑스선 촬영 및 유방 촬영 솔루션을 위해 2018 년 말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루닛의 흉부 X 선 촬영 및 유방 X -ray 촬영 솔루션은 2018 년 말까지 달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RSNA 2017에서 루닛 인사이트를 발표하면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습니까?

A. 우리는 귀중한 피드백을 얻고 솔루션을 홍보하기 위해 솔루션을 자신들의 시스템에 통합하는 데 관심이 있는 좀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자 합니다.

시판 전 평가를 위한 솔루션을 테스트하는 것은 루닛의 중요한 노력입니다. 일상적인 임상 환경에서의 테스트가 솔루션의 정확성과 유용성 측면에서도 중요할뿐 아니라 실제로 예상치 못한 문제를 두 번 확인하고 궁극적으로 최종 사용자의 신뢰를 얻는 중요한 단계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적은 수의 관련 사이트를 기반으로 채택될 것이지만 루닛 인사이트를 쉽게 수용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과 이미지를 병원을 떠나지 않고도 로컬에서 실행할 수있는 라이브러리 패키징 시스템 등의 방법이 포함됩니다.

루닛 인사이트의 일반 공개는 루닛의 제품을 배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공급 업체 및 플랫폼 회사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제품이 규제 승인을 받으면 더욱 그렇습니다. 우리는 사용자들이 높은 수준의 솔루션을 직접 목격한 후에는 그들의 제휴 기관에 솔루션을 채택할 것을 요구하게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