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전문성-정무적 인사 놓고 저울질…의료기기업계 '전문가 우대' 선호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정희교 전 식품의약품평가원 의료기기심사부장의 사임으로 공석이 된 심사부장 자리에 누가 발탁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의료기기산업의 특성화를 이해하는 직무전문성을 우선시할 가능성과 식약처 내부 사정을 반영한 정무적 인사를 단행할 가능성이 병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28일 의료기기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현 기조에 맞게 직무 전문성을 갖춘 부장이 후임으로 선정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현 의료기기과장 중에서 조양하 첨단의료기기과장과 오현주 체외진단기기과장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조양하 과장의 경우 선임이기는 하나 정년이 얼마 남지 않아 정책 운영의 안전성을 위해 고려할 점이 있어 오현주 과장이 선정 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식약처의 과거 특성상 약무직 출신을 기용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현재 약무직의 인사 정체가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많은 이들이 국장급인 심사부장 자리를 원하고 있어, 조직 운영의 안정성을 고려한 정무적 판단으로 식약처 내부사정을 반영한 인사가 될 것이라는 예상 속에서 최돈웅 식품의약품평가원 소화계약품과장 등이 발탁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의료기기업계는 3D프린터와 인공지능 가이드라인 등 산적한 의료기기의 과제가 많고 더불어 관련 분야의 가파른 발전 속도에 따라 약무직 출신 부장이 임용될 경우 적응기간이 필요함을 고려할 때, 이제는 의료기기 전문가의 영역으로 인선이 되기를 바라는 것이 중론이다.

국내 A의료기기 제조사 대표는 “현재 식약처 의료기기 심사부는 4차산업 관련 제품의 시장진입을 위해 허가 가이드라인을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의료기기 허가에 밝은 인사가 되어야만 관련 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문 정부 들어 4차산업의 활성화가 국정과제로 선정돼 추진되는 과정에서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의료기기 분야 인허가의 중심인 심사부장의 인선이 지연되고 있는 것에 대해 내부적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앞서 정희교 심사부장은 인허가 틀을 공고히 하고 산업계와 대화를 정례화해 규제를 과학으로 끌어올리는데 공을 들였으며, 수출 진흥을 위해 아시아국제조화기구 의장을 역임하고 선진국 규제기구인 IMDRF(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 추진 등 업적을 남겼는데 급작스런 사임으로 식약처 내부도 동요가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 나아가 심사부장 자리는 신임 식품의약품평가원장 취임과 함께 이뤄졌어야 했지만 인사가 지연됐고 결국 공석 상황으로 가게 됐다는 비판 섞인 의견도 적지 않은 모습. 당분간 심사부장 자리는 의료기기 심사부 주무부서인 첨단의료기기과장의 대행 체계로 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