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구조 권역외상센터 지원 부족…보편복지보다 선별복지 필요해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외과계 개원의들은 아주대병원 이국종 교수의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권역외상센터는 물론 소외받고 있는 외과계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북한 귀순 병사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가 중증외상센터에 대한 지원확대를 호소하면서 시작된 국민청원이 1주일만에 20만명을 넘긴 상황이다.

해당 청원에는 이 교수뿐만 아니라 적자에 허덕이는 다른 권역외상센터에도 인적·제도적 지원을 늘려달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같이 외상센터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외과계 개원의들은 응급 외과수술을 하는 전문과목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 시스템이 마련돼야한다고 주장한다.

김승진 회장

우선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의사회 김승진 회장은 26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열린 학술대회에서 ‘보편적 복지가 아닌 선별적 복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즉 문재인 케어라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을 떠나 외상으로 희생되는 국민들에게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권역외상센터를 보다 신경써야한다는 것.

물론 닥터헬기 등 우리나라 외상센터는 많은 발전을 이뤘지만 아직까지 병원들의 적자는 지속되고 있고, 외상환자에 대한 지원도 부족하다는 게 김 회장의 판단이다.

김승진 회장은 “이국종 교수의 사례만보더라도 알 수 있지만 권역외상센터는 열심히할수록 적자가 나는 구조”라며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어홍선 회장

이어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외상에 노출된 소외계층들이 진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로써 목소리를 낼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전문가들의 이러한 호소를 귀담아 들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비뇨기과의사회 어홍선 회장은 26일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에서 이국종 교수와 마찬가지로 외과의사들은 환자의 인권을 지키기 위해 개인 사생활을 포기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어 회장은 “이렇게 환자 생명에 최전선에 있다보니 정책 개발에는 내과계보다 뒤쳐져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자연스럽게 외과계는 소외되고 있는데 이번을 계기로 내과와 외과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어 회장에 따르면 내과계에 52개의 경증질환이 규정된 것처럼 외과도 단순수술, 단순입원 등 경증수술을 지정해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여기에다 토요가산제도 인정해야한다는 것.

어 회장은 “형평성에 맞게 외과계의 경우에도 경증수술 항목을 구성해 내과계와 같이 보장을 해야한다”며 “토요가산도 또한 외과계만 차후에 하자고 넘어가 가산료를 못받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외과계는 그동안 각 개원의사회들의 연계를 통해 수가를 보존하는 다양한 방안들이 나오고 있어 고무적”이라며 “하지만 정책이 1~2년만에 바뀌거나 이뤄지지 않는 만큼 외과계가 바라는 부분을 잘 정리해 정부에 의견을 피력한다면 외과계가 좀더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