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지향적 역할 수행 다짐…병원약사 대상에 암센터 김영주 부장 수상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1000여명 병원약사들이 한 자리에거 모여 환자 안전 관리, 4차 산업 혁명 시대 도래 등 급변하는 의약품 정책 시대에서 의약품 전문가로서의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한국병원약사회가 지난 25~26일 2일간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병원약사 역할'을 주제로 2017년도 병원약사대회 및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은숙 회장은 "병원약사들이 보다 개선된 여건과 환경 속에서 약의 전문가로서 꿈과 열정을 펼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며 "환자안전관리에서 약사가 필수인력이 될 수 있도록 법 개정, 질 지표 개발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회장은 "병원약사 또한 의약품 사용 측면에서 환자안전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정작 환자안전 전담 인력에는 약사가 배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병원약사의 역할을 새로 정립하는 한편 향후 미래지향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현황과 문제점 분석을 통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한국병원약사회는 이번 학술대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 미래지향적인 병원약사의 역할을 모색했다.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최재붕 교수가 '포노 사피엔스 시대와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특강을, 서울대 약학대학 오정미 교수가 '지능정보사회를 주도할 약사 전문성 및 핵심역량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2부 심포지엄에서 '병원약사의 미래지향적 역할'을 주제로 신테카바이오 김태순 사장이 '정밀의학 패러다임 변화 속에 유전체 빅데이터 및 AI 활용 신약개발 전략'을,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권은영 약사가 '환자 안전을 위한 약료서비스와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병원약제업무 질 향상을 주제로 진행되는 심포지엄에서 나양숙 질향상이사가 ‘약제부서 질 향상 활동 및 지표 관리’, 김정미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준비 TFT 위원장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이해 및 적용’ 강의가 이어졌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에는 이정화(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일반조제팀장), 백진희(서울대학교병원 약무과장), 민미나(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IRB 행정팀장)이,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은 이순화(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약제과장), 장인순(단국대학교병원 약제팀장)이 수상했다.

이어 병원약사회가 수여하는 병원약사대상은 김영주(국립암센터 약제부장) 부회장이 활발한 논문 발표와 병원 약제 업무 관련 연구에 탁월한 업적을 남긴 회원에게 수여되는 학술본상은 김정태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약제실장이, 우수한 논문을 게재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 회원에 수여 되는 학술장려상은 김재송(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임상지원파트장), 문정은(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약무국), 박소진(삼성서울병원 약제부 책임약사), 박혜영(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약제팀 주임약사), 서비취(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유소현(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선임약사), 최은영(울산대학교병원 약제과장) 약사가 받았다.

이어 병원약사상은 김소희(양산부산대학교병원 약제부장), 김윤희(제주대학교병원 약제부장), 박소영(영남대학교병원 약무팀장), 박혜순(충남대학교병원 조제과장), 최경숙(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약무정보팀장) 약사가 선정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