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가예산 투입 적절한 비용보전과 기증에 일차적 사용”
이영호 교수, “제대혈 이식 치료성적 향상 연구 활성화 전략 시급”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기증제대혈의 활용을 높이기 위해서 보관 제대혈의 세포수를 상향조정해야 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제시됐다.

'제대혈 기증 및 연구 활성화를 위한 공청회'에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이 같은 주장은 지난 21일 국회도서관 4층 대회의실에서 이영호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개최한 ‘제대혈 기증 및 연구 활성화를 위한 공청회’에 참여한 전문가들로부터 제기됐다.

이번 공청회를 개최한 이영호 교수는 ‘제대혈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실무적 전략 수립 및 제도개선 방안’을 주제로한 발제발표를 통해 “현재 제대혈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보관 제대혈의 세포수를 상향조정해야된다”고 강조했다.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이영호 교수

이영호 교수는 “제대혈을 이용한 조혈모세포이식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제대혈을 이용한 세포치료나 재생의료와 관련된 기초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연구용 제대혈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제대혈의 공급에 있어서 공정성과 형평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이어 “제대혈이식의 치료성적과 직결되는 고품질의 제대혈을 보관하기 위한 새로운 법적 기준과 대국민 제대혈기증 홍보방안 등의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또한 제대혈을 원활하고 공정하게 공급하기 위해 연구용 제대혈을 확보하고 질병관리본부의 제대혈정보센터에서 중앙관리를 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고 조언했다.

◆ 전문가 제대혈 활성화 강화, 정부 공공의료적 목적 중요

한편 이날 공청회 토론에서는 전문가들의 조언과 정부의 입장도 전해졌다.

가톨릭 기증제대혈은행 김태규 은행장은 “국내 제대혈 이식 공급이 실질적으로 600유닛정도 해서 1%정도만 사용을 하고 있다”며 “1%의 의미는 환자가 다른 조혈모 이식세포 공급원이 없을 때 한건 당 국가가 63만원을 비용을 지원해 7천만원 가량의 비용을 공공적으로 환자에게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현재 제대혈이 활성화가 안됐기 때문에 비효율적으로 보이지만 외국처럼 20% 수준으로 늘어난다면 오히려 기증희망자가 많은 만큼 효율적인 줄기세포 공급처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며 “공공의료적 인프라를 강화하느데 있어서 국가적 지원이 강화된다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정책과 박미라 과장

정부는 이날 공청회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신중히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정했다.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정책과 박미라 과장은 “최종적으로 제도개선 방안을 확정하고 구체적으로 법령개정을 복지부가해야 하는 입장에서 좀 더 제대혈위원회 등의 심의과정를 거처서 검토를 하겠다고 말씀드린다”고 전했다.

박 과장은 이어 “제대혈 제도강화에 대한 시행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유핵세포상향, 제대혈정보센터의 역할, 제대혈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에 대한 과제를 순차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된다”며 “최종적으로는 제대혈의 공익적인 목적이 크기 때문에 국가예산을 투입해서 적절한 비용을 보전하고 연구보다 기증에 일차적으로 쓰일수 있게하는 목적에 방점을 두고 많은 사람들에게 돌아갈 수 있게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