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국가암검진 프로그램 도입 가능 검토 중…내년도에도 시범사업 지속

정부는 올해 4월부터 실시한 폐암검진 시범사업을 통해 폐암 국가건강검진 안착 타당성을 탐색하고 있다. 사진은 필립스 아이콘 스펙트럴 CT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올해 4월부터 실시한 폐암검진 시범사업을 통해 8명의 폐암환자를 발견, 치료 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원장대행 김주영)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폐암검진 시업사업’ 중간 결과를 공개했다.

올해 4월부터 11월 10일까지 폐암검진을 받은 사람은 총 3112명이며, 이 중 2468명은 검진이 완료되어 결과가 보고됐다.

검진을 완료한 2468명 중 폐암의심 판정을 받은 사람은 147명(6.0%)이며, 이 중 8명은 폐암이 확진되어 수술을 받았거나, 항암 치료를 받고 있다.

폐암 확진자 8명 중 5명(62.5%)은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치고 퇴원한 이후 외래진료를 통해 경과를 관찰하고 있으며, 3명은 수술치료 없이 방사선 치료 및 항암제 치료를 받고 있다.

시범사업은 폐암검진이 국가암검진 프로그램으로 도입 가능한지 검토하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도입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고위험군(만 55세~74세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복지부는 폐암 조기발견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면서 국내외 연구 등을 종합하여 마련된 폐암 검진 권고안(2015년, 국립암센터)에 따라 모형을 설계하여 시범사업을 실시 중이다.

폐암검진은 폐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CT 촬영을 통해 방사능에 노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양성으로 판정되면 확진을 위해 다시 CT 촬영을 하거나, 조직검사를 위한 폐절제술 등의 위험한 시술을 해야할 수 있기 때문에 폐암발생 위험률이 높은 대상에게 제한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복지부 측의 설명이다.

복지부는 이번 폐암 검진 시범사업을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국가암검진 도입방안 마련을 기대하고 있다.

검진의 비용-효과를 높이고, 불필요한 검사를 줄일 수 있도록 적절한 검진대상 선정, 판독기준 표준화와 질 관리 등을 통해 검사의 정확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특히 복지부는 폐암검진 비용효과평가 및 국가암검진 프로그램 도입을 위한 검진 기관 지정 기준마련 등을 위한 별도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복지부는 올해 12월에 폐암검진 1차년도 시범사업을 마무리하고, 2018년에는 올해와 유사한 규모로 2차년도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강민규 복지부 질병정책과장은 “2년간의 폐암검진 시범사업을 통해 폐암검진의 효과를 평가하고, 검진의 질 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등 안전한 검진 프로그램 도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