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개발·현지 홍보 다양한 활동 전개

[의학신문·일간보사=홍성익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 이하 aT)는 우리 농식품의 수출시장다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재한외국인으로 구성한 월드 서포터즈 '테이스트-K'를 구성하고, 지난 18일 서울시 성수동 '레 필로소피(복합문화공간)'에서 1기 발대식을 가졌다.

'테이스트-K' 발대식

월드 서포터즈 '테이스트-K'는 시장다변화 대상국인 브라질·인도·카자흐스탄·남아공·이탈리아 등 세계 20개국에서 온 주한외국인 100여명으로, 한국에 거주하는 유학생·주재원·요리사·통역사 등 한국의 식문화와 한식에 애정이 많은 다양한 외국인으로 구성됐다.

'테이스트-K'는 한국을 대표하는 알파벳 'K'와 '맛(taste)를 테스트(test)하다'는 의미의 '테이스트'를 합성해 '테이스트-K'라고 명명했다.

테이스트-K는 한국의 우수한 농수축산식품을 다양하게 체험하고, 맛, 포장, 가격 등에 관한 다각적인 품평을 통해 자국에 적합한 수출 전략품목을 발굴해 현지 소비자 입장에서 국내 수출업체에 생생한 의견을 전달해 현지시장 적합제품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결성됐다.

또한 온·오프라인을 통해 한국의 다양한 식품 정보를 전하고, 우리 음식의 우수성, 개성 등을 전파하여 다국적 소비자에게 매력과 흥미를 유발토록 하는 홍보 마케터로 활동한다.

이날 발대식은 서포터즈 임명장 수여, 외국인의 관점에서 보는 한국음식에 대한 아이디어 공유, 우리 농식품과 식문화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통한 서포터즈 역량강화, 향후 추진 활동계획 공유의 자리가 됐다.

테이스트-K는 향후 수출업체 연계 전략식품 품평 활동, 식품생산지와 농가 방문을 통해 한국 농식품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진과 영상, SNS 등을 통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우리 농식품 개발과 현지 홍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현지에 적합한 수출품목을 발굴하고 이를 상품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의 마켓테스트와 연구개발이 필요하다"며, "국내의 많은 식품 수출업체들이 이를 위해 현지에서 시장조사를 하지만 물리적·재정적 부담이 따르기 때문에 이러한 애로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월드 서포터즈 '테이스트-K'를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