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코드, RFID 코드 일원화-어그리게이션-반품 등이 걸림돌
박능후 장관 ‘업계 현장 어려움 어느정도 파악’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업체들이 자신들의 물류 창고를 방문한 박능후 복지부장관에게 호소한 일련번호의 어려움은 무엇 이었을까?

의약품유통업체들이 박능후 장관에게 바코드 일원화, 어그리게이션, 반품 등 일련번호 제도 어려움을 호소했다.

의약품유통업체들은 박능후 장관에게 코드 일원화의 RFID 문제점, 어그리게이션, 의약품 반품, 약국과 의료기관까지의 제도 확대 등을 요구했다.

특히 이날 방문에서 박능후 장관은 RFID가 일련번호 제도 해결 방안이 되기 어렵다는 사실을 제대로 이해했다는 것으로 유통업계에서는 이번 장관 현장 방문의 가장 큰 수확으로 꼽고 있다.

RFID가 효율적인 수단이긴 하지만, 선행돼야 할 어그리게이션이 안되어 있으면 유통업체의 업무에 차질이 생기고, 이는 결국 배송 지연으로 이어져 소비자가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한 것이다.

또한 1차원 바코드에 2차원 바코드 여기에 RFID의 혼재는 의약품 물류 창고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고 배송 지연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신창약품 우재임 대표는 "바코드, RFID 둘 다 없는 약은 사용번호와 유통기간을 손으로 직접 입력하고 있다. 즉 3개의 방법으로 출하하는 상황이라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배송 지연을 유발한다"면서 "2D 바코드와 RFID 중 하나로 통일한 후 의무화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여기에 약국에서 발생되는 의약품 반품에 대한 문제점도 박능후 장관이 어느정도 인지하고 돌아간 것으로 보인다.

신창약품 구기연 실장은 "약국이 여러 유통업체와 거래하는 상황에서 반품이 일어날 경우 이를 어느 유통업체가 거래한 의약품인지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면서 "특히 1~2년 단위로 판매사가 바뀌는 아웃소싱 제품의 경우 일련번호로 인해 바뀌기 전후의 회사에게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의약품유통업체들은 일련번호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점을 해결해야만 제도가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피력했다.

제약사, 유통업체, 요양기관까지 모두 사회적 합의를 이룬 후 시작하지 않으면 결국 정상적인 의약품 공급에 문제가 발생되고 제도 정착도 힘들 것이란 지적이다.

동원아이팜 현준재 대표는 "일련번호는 낱알 반품 문제 등 얽히고 설킨 사안이 많아 밑단에서부터 매듭을 풀지 않으면 윗단의 정책으로 올라갈 수 없다"면서 "좀 더 세심하고 깊게 연구한 후 시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박능후 장관은 "전혀 코드화되어 있지 않은 의약품에서부터 어그리게이션이 안된 제품 등 다양한 것 같다"면서 "읽는 방식도 제각각인 것이 문제가 되는 것 같아 제약사에서부터 일반약이든 전문약이든 표준화된 코드를 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것 같다"고 답했다.

또한 박 장관은 "현장의 어려움이 있음에도 유통과정 등을 파악하는 정책의 목표가 있으니 그 정책 목표를 달성하되, 현실적인 것을 감안해 유통업계의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