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복지부장관 동원·신창약품 방문…현실적 어려움 반영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의 의약품유통업체 현장 방문이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에 대대적인 변화 신호탄이 될지 아니면 공무원의 보여 주기식 행보로 그칠지 주목된다.

박능후 장관과 전혜숙 의원이 신창약품을 방문하고 일련번호 제도에 따른 어려움을 청취했다.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20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전혜숙의원과 함께 동원약품과 신창약품 등을 잇따라 방문하고 의약품유통업계의 현실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전혜숙 의원과 함께 의약품유통업체 창고를 방문하고 일일이 의약품 바코드를 찍으면서, 이원화된 바코드와 RFID 리딩의 어려움, 통일되지 않은 어그리게이션 문제 등을 청취했다.

이날 박능후 장관은 “정부의 의약품 유통정책 목표는 달성하되 의약품유통업체 현실적인 어려움을 반영해 비용을 줄이면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현장에 있던 전혜숙 의원은 일련번호 관련 유통업체의 현실에 대해 "주문은 받았는데 배달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전혜숙 의원은 “이처럼 현실과 이상이 매치되지 않는 상태에서 일련번호 제도가 그대로 진행된다면, 이는 유통업체들에게 의약품 배송을 하지 말라는 것과 다름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통업체는 현장에서 일련번호 후 더욱 어려워진 반품 이슈를 제기하며, 제약사들이 출고근거가 없는 의약품의 반품을 거절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전 의원이 일련번호 제도 시행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현장 방문의 필요성을 주장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복지부 장관이 의약품 유통 정책에 따라 현장 방문한 경우는 거의 드문 만큼 의약품유통업체들은 일련번호 제도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의약품유통업체들은 제도 시행 이전에 시장에서 잡아야 할 것은 잡고 시작해야 하지만 정부측에서 무조건 밀어붙이기 식으로 시작한 점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마디로 정부 시행 정책 순서가 틀렸다는 것.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복지부 장관의 현장 방문으로 일련번호 제도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이번 현장 방문이 방문으로만 그치고 의약품유통업계의 목소리를 외면하면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