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지진 등 재난후 건강관리 방안 소개--- 고혈압 당뇨병 환자 등 고위험군 특히 주의 필요

국내 의료진이 동일본 대지진 이후 심근경색과 뇌졸중 등의 증가가 뚜렷했다는 데이터를 근거로 지진 시 골절이나 외상 외에도 만성질환자에게 나타나는 합병증에 대한 특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서울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단장 권용진)은 국내 사례가 적어 연구가 부족한 지진 등의 재난 후 건강관리에 대해 일본과 미국의 사례 및 해외연구를 간접적으로 조사해 17일 이 같이 밝혔다.

실제 일본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후 반경 50km 내에서 급성심근경색 발생률이 34%, 뇌졸중은 42% 증가했으며 1995년 한신 아와지 대지진 때도 급성심근경색은 57%, 뇌졸중은 33% 증가한 바 있다.

즉, 흡연자와 고혈압, 당뇨병 질환자는 심근경색과 뇌졸중 고위험군으로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

김계형 가정의학과 교수는 “한신 아와지 대지진 당시 반경 50km 이내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혈압 +11mmHg, 이완기혈압 +6mmHg 정도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다”며 “만성질환자는 반드시 약물복용을 꾸준히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상도 응급의학과 교수 또한 “심근경색, 뇌졸중 등은 지진 후 한 달 동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심근경색은 진도가 높을수록 발생률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지진을 크게 느낀 사람일수록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교수는 이어 “미국의 경우 2012년 허리캐인 샌디 재난 당시에 피해 지역의 의원 40개 중 90%가 문을 닫거나 이전했다”며 “의료기관 또한 재난 피해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만성 질환자는 약을 다 먹기 며칠 전에 의료기관을 방문해 약물 복용이 중단되지 않도록 유의하자”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신적인 증상으로는 불안, 불면, 급성 스트레스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시일이 지나면서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우울증, 알코올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손지훈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여진이나 새로운 지진의 불안감으로 과음을 하는 사람이 늘 수 있다”며 “이는 여진 발생 때 대응이 늦을 수도 있고 여러 정신·신체적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음주는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