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제약·유통 제약산업
제이브이엠, ‘대한민국기술대상 산자부 장관상’전자동 약품관리 시스템 인티팜 개발 공로로 수상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의약품 조제 및 관리 자동화 시스템 기업 제이브이엠(대표 이용희)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여하는 대한민국 기술대상 장관상을 수상했다. 제이브이엠은 한미약품그룹 계열사다.

산자부 장관상을 받고 있는 제이브이엠 연구개발본부 김상욱 본부장.

시상식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및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주관으로 지난 1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다. 제이브이엠은 의약품 조제 및 관리 자동화 산업 분야에서 자체 개발 제품인 인티팜(INTIPharm)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게 됐다.

인티팜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전자동 약품 관리 시스템이다. ‘지정맥 인식’ 기능으로 권한자만 시스템에 접근하게 하는 철저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병원 내 처방시스템과 자동으로 연동돼 효율적이면서도 정확한 의약품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국내 다수의 상급·종합병원에서는 인티팜을 통해 처방에 따라 전자동으로 의약품이 배출되는 기능으로 오투약율 0%, 투약시간 단축 등의 효과를 얻고 있으며, 영상 저장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추적관리로 병·의원, 약국 등의 업무 효율성 및 안전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특히 인티팜의 향정신성의약품 등 마약류 모듈은 ‘지정맥 로그인 및 비밀번호 입력’이라는 이중 암호 시스템을 통해 높은 보안 수준과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해 병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제이브이엠측은 “인티팜은 ‘약사와 간호사의 의약품 업무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임상 및 복약지도, 환자 케어 및 투약 등 의료인의 본질적이고 고차원적인 업무에 더욱 집중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인티팜으로 한국 의료환경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주 기자  yjkim@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