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약평론가회, 13일 전문가 초청 하반기 ‘포럼’ 개최

한국의약평론가회(회장 한광수)는 11월 13일 오후 금년도 하반기 포럼을 개최하여 북한주민들의 질병관을 살펴보고 장래 ‘남북 보건의료인력 통합 시 고려할 점’을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포럼은 중앙대학교 102관 UC에서 열렸으며, 의약학계에서 지도자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의약평론가회원 3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포럼에는 서울의대 박상민교수(가정의학교실, 서울의대 통일의학센터)가 연자로 나와 북한의 개략적인 의료실상과 주민들의 질병관을 소개하고, 남북통일 시대에 예상되는 의료인력 운용 및 통합방안에 대한 연구 경험을 소개했다.

박상민 교수는 기조강연에서 북한의 보건의료현실에서 부터 북한의 보건의료인 양성과정을 소개한 뒤 “현재와 같이 북한의 낙후된 의료서비스체계에서 통일이 이루어 질 경우 의료목적으로 남한으로 이주하는 인구의 급증이 예상되고, 북한의 의료진 또한 남한으로의 이주를 고려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큰 혼란과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통일시대의 남북 보건의료 교류협력을 위한 중장기적인 전략과 영역별 단계적 통합방안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와 관련 박 교수는 통일독일의 의료인력 통합과정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박 교수는 “통일 독일의 경우 당시 동독 의사들에게도 의료면허를 그대로 인정하여 베를린 장벽 붕괴 후 1만 명에 달하는 동독의사들이 서독 행을 결행했었다”고 밝히고, “그러나 의료서비스 수준이 낮은 동독의사에 대한 폄하, 공산주의식 전문가 행태, 의료보험제도, 클리닉 체제와 병원문화 등에 대한 이해와 인식 부족 등으로 많은 동독의사들이 적응을 하지 못해 의사사회의 갈등 요인이 되었다.”는 점을 상기 시켰다. 또한 동독 주민들이 ‘의료목적으로 서독으로 대거 이주한 사례’도 제시하며 주의를 환기시켰다.

따라서 박 교수는 통일 시대를 대비한 보건의료분야에서의 남북 교류협력 방안은 전략적이고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의료서비스 부문에서는 통일초기에 북한지역에 대한 보건의료시설과 장비를 확충하는데 주력하여 의료목적으로의 남한 이주를 억제하고, 북한 보건의료 인력에 대해서는 단기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의 조치가 요구된다고 전망했다.

나아가 의학교육, 의료인력, 의학용어 등에 대한 단계별 통합을 위한 중장기적인 전략이 궁극적인 목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의약평론가회원들은 박 교수의 강연에 공감을 표하고, “의약학계에서도 통일시대를 대비하여 불합리와 비효율을 제거 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의료체계 발전 방안에 대해 더욱 관심을 높여야 할 때”라는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