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호 서울의대 교수,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방향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
“호스피스완화의료 인식 개선 위해 교육·홍보·정책지원 동반돼야”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호스피스완화의료에서 제도뿐만 아니라 인식, 문화를 고려한 호스피스완화의료 모델의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윤영호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지난 8일 석천나눔재단 주최로 열린 ‘한국의 노인요양 실태 및 선진국의 선례 분석을 통한 미래 조망’ 심포지엄에서 ‘한국형 호스피스 완화의료 모형 개발 및 구축방안’을 주제로 발표해 이같이 밝혔다.

'한국의 노인요양 실태 및 선진국의 사례분석을 통한 미래 조망' 심포지엄 전경

윤영호 교수는 “살아있는 동안에 최선을 다해서 살아가되 죽음의 순간을 돌이킬 수 없다고 생각하는 방향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하는 관점에서 말을 하겠다”며 “죽음의 장소로서 병원이 바람직한 것을 고민하는 것보다 현실적인 문제의 죽음과 중환자실에서 공격적인 케어를 하고 있는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야하는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교수는 이어 “2015년 조사에 따르면 국민 96.1%가 호스피스 확대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다”며 “2016년 2월에 제정된 ‘호스피스·연명의료결정법’ 이후 패러다임 전환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윤 교수는 패러다임 전환을 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죽음에 대한 사회적 합의 부재 △삶의 바람직한 마무리를 위한 의료시스템의 부재 △임종환자의 간병부담에 대한 사회적 안전장치의 부재 △삶의 바람직한 마무리를 위한 문화 부재 등 4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즉, 호스피스완화의료가 제대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이 있는 상태에서 인식과 문화를 고려한 호스피스완화의료 모델의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 윤 교수의 의견이다.

또한 윤영호 교수는 호스피스완화의료모델 구축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인 제언도 밝혔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윤영호 교수

윤 교수는 △죽음에 대한 인식개선 △죽음대화 촉진 캠페인실시 △연명의료와 사전돌봄계획 관련인식 △호스피스 완화의료 인프라확보 호스피스완화의료 이용홍보 △호스피스완화의료 자원봉사자 활동 지원 및 교육 정책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윤 교수는 “결국 호스피스완화의료를 이용하는 환자들과 의료진들의 인식이 개선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수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과 홍보 시스템이 구축돼야 할 것”이라며 “이와 동반돼 호스피스완화의료를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하고 자원봉사자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이 동반돼야만 호스피스완화의료가 성공적인 길로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윤 교수는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기부문화 촉진 △돌봄 및 사망 장소로서 호스피스 △가정 호스피스완화의료 활성화 △지역기반, 가족 친화적 호스피스 실시 △호스피스완화의료이용 홍보 등의 정책제언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