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정명호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팀(보건복지부지정 심혈관계융합연구센터와 한국심혈관계 스텐트연구소/센터장 정명호)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비(非)폴리머 에버롤리무스 약물 용출 심장혈관 스텐트’가 국내 특허등록에 이어 최근 미국 특허까지 등록됐다.

약물 용출 심장혈관 스텐트는 좁아진 관상동맥의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의료기기로 2016년 8월29일 국내 특허등록(등록번호 10-1653535)에 이어 2017년 10월24일 미국 특허(US 9795987)를 획득하게 됐다.

이번에 등록된 스텐트는 코팅 두께가 50nm(나노미터·10억분의 1m)이며, 세계에서 가장 얇은 코팅 박막기술로 개발된 것으로 특히 기존 스텐트에 비해 폴리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혈관벽 주변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스텐트 혈전을 예방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약물이 모두 방출된 후에는 생체에 적합한 이산화 티탄 박막이 코팅돼 있어 더욱 안전하다는 것을 돼지 심장혈관을 통해 확인됐다.

아울러 비폴리머 에버롤리무스 약물 용출 심장혈관 스텐트는 현재 임상에 사용되고 있는 폴리머를 이용한 Xience 스텐트 보다 신생내막 형성 및 혈전지수가 매우 적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약물용출 스텐트다는 사실이 국제심장학회지에 게재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