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관리 품목 축소도 거절…업무 과중으로 혼란 가중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내년 5월부터 실시되는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을 놓고 업무 과중으로 약국, 병원들의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병원약사회 등 관련단체들이 식약처에 중점 관리 대상마약류 축소, 마약류 일련번호 보고 단계적 시행 등을 요구했지만 식약처가 모두 거절했다.

다만 마약류 취급 보고 기한은 중점관리 대상 마약류는 취급한 날로부터 7일, 일반관리대상 마약류는 다음달 10일까지 변경 가능하다.

식약처는 중점관리 대상 마약류 축소에 대해 기본적으로 마약류의 위해는 제형이 아닌 성분이 더 중요한 기준이고 경구제도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는 만큼 중점 관리 대상 변경은 어렵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경구제 1정 이하 사용보고 방법은 협의체 논의를 통해 전산보고 지침 등에 명확히 반영해 혼선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중점관리 대상 마약류의 일련번호 보고를 구입 보고에 우선 적용하고 이후 사용, 폐기, 조제 보고에 단계적 시행을 요구했지만 식약처는 ‘사용 단계별 철저한 관리’가 목표라며 단계적 시행은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일반관리대상 마약류의 제조번호 및 유효기한을 보고 항목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식약처는 제도 초기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항목 보고를 제외가 아닌 2년간 유예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병원약사회 등에서 요구한 마약류 통합 관리 시스템 요구사항에 대해 대부분 식약처가 거절한 만큼 병원을 비롯해 약국들의 업무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대형병원에서는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준비를 하고 있지만 지방 중소병원, 개국 약국들은 준비가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식약처와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오는 9일부터 12월 1일까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권역별 사용자 설명회'를 개최하고 관련단체들의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병원약국 관계자는 “내년 5월부터 실시되는 마약류 통합 관리 시스템을 놓고 지방 중소 병원들의 업무 혼란이 예상된다”며 “병원약사회 차원에서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