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식품 시장활성화 토론회' 개최 

[의학신문·일간보사=홍성익]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우리 사회의 급격한 고령화에 따른 고령친화식품 시장 활성화를 위해 고령친화식품 산업표준안의 공청회를 겸한 '고령친화식품 시장 활성화 정책토론회'를 7일 오후 3시30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연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건강증진, 노후생활의 질 개선과 관련해 고령자용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으며, 관련 식품시장 규모 또한 2011년 5104억원에서 2015년 7903억원으로 54.8% 급증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반면 현재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정의 및 기준을 규정하고 있는 제도가 미비해 시장 성장에 한계를 보이고 있어,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기준 등 제품개발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노인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고령친화식품 시장 활성화를 위해 오는 12월까지 '고령친화식품 한국산업표준(KS)'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정책토론회에서는 현재 예고고시 중인 '고령친화식품 한국산업표준(KS)' 제정(안)의 주요내용을 소개하고, 관련 업계·학계·소비자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 표준이 마련되면 관련 업계에서는 고령친화 제품생산 및 표시에 대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활용해 물성, 성상 등을 조정해 다양한 고령친화 식품이 개발되고, 제품에 표시함으로써 국내 고령친화식품 시장이 보다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농식품부는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협력해 고령친화식품 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과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고령친화식품협의회 구성 등을 통해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덕호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들이 증가했으나 식생활의 질에 대한 관심도가 다소 부족했다"며, "고령친화식품의 표준을 조속히 제정해 노인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고령친화식품 시장 활성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관련 분야에 대한 R&D 등을 지속 지원하는 등 다양한 정책적 수단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