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에서 제도 효과 의문제기에 복지부 장관 현장 방문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업계가 일련번호 제도에 대해 강하게 반발 하고 있는 가운데 제도 수정 보완 또는 폐지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어 관련업체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지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로 인한 유통투명화 효과 등’에 대해 강하게 의문을 제기하자 복지부 장관이 현장 방문 의사를 밝히면서 일련번호 제도 추진 여부에 물음표가 생겼다.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아직 현장을 가보지 못해 판단을 보류하고 있다”며 “조만간 의약품 유통 현장에 가서 이야기를 들어보고 확인이 되는대로 판단을 내릴 것”이라며 전혜숙 의원 질의에 답변한바 있다.

복지부와 의약품유통협회는 박능후 장관의 의약품유통업체 믈류 시스템 현장 방문 일정을 조율하고 3~4곳의 의약품유통업체 방문을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의약품유통업계는 국정감사에서의 지적과 함께 발빠른 복지부 장관의 행보로 ‘일련번호 제도 폐지’ 가능성에 대해 조심스러운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의약품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국정감사 후 복지부 장관의 현장 방문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의약품유통업계 일련번호 준비 상황에서 현장 실정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을 물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일련번호 제도에 대한 유통업계의 현실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인 만큼 이를 명확하게 알리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복지부 장관이 의약품유통업계 현안과 관련 현장 방문까지 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이번 장관 방문을 계기로 의약품유통업계의 고충을 제대로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실례로 전혜숙 의원은 2D바코드와 RFID 혼용으로 시설은 물론 인건비 부담이 늘어나고 있고 원활한 배송에도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약품유통협회 관계자는 “일련번호 제도는 긍정적인 부분보다 부정적인 부분이 더 큰 제도”라며 “제도가 시행된다면 약국을 비롯해 병의원 의약품 유통 시장에 큰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행 공급내역 보고 제도로 의약품 정보에 대한 투명성이 제고되고 있고 불량 의약품 유통으로 인해 사회적인 혼란이 없었던 만큼 일련번호 제도는 폐지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