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찾는 겨울철새 중간 기착지-경유지 조사·정보교환 지속 추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진원)은 우리나라를 찾는 겨울철새의 번식 및 중간 기착지인 몽골·러시아 지역에서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총 11건이 검출된 것을 최근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몽골 수의과학원과 올해 8월 몽골 ‘오넌 발즈(Onon Balj)’ 강 유역의 철새 번식지를 중심으로 황오리 및 고니류 등의 분변시료 495개를 분석했으며, 지난 10월 24일 H3N2형 1건, H3N8형 2건 등 총 3건의 저병원성 AI 바이러스를 확인했다.

또한, 러시아 의과학연구소로부터 올해 4월부터 10월까지 러시아 연해주 지방의 하산(Khasan)호와 아무르(Amur)강 일대의 겨울철새 402마리를 조사한 과정 중에 검출된 저병원성 AI 바이러스 8건에 대한 정보를 10월 26일에 이메일로 통보받았다.

러시아 의과학연구소는 현재 저병원성 AI 바이러스 8건의 유전자형을 분석 중에 있으며, 정확한 유전자형은 이달 안에 확인될 예정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몽골, 러시아와 공동연구를 확대하여 겨울철새 고병원성 AI 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 2015년부터 국립환경과학원은 ‘국내 야생조류 AI 거동예측 연구’를 건국대학교와 착수하여 올해 처음으로 몽골과 공동현지조사를 시작했으며, 내년부터는 몽골 수의과학원과 조사지점을 확대하고 AI 분석 및 결과 자료를 신속하게 공유할 계획이다.

러시아와도 올해 10월 25일 서울에서 열린 ‘한-러 멸종위기 야생생물보전회의’에서 야생조류 AI 공동연구를 제안하여 내년부터는 한-러 AI 공동현장조사 및 연구결과 공유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원화 국립환경과학원 생물안전연구팀장은 “고병원성 AI는 본격적인 철새도래 시기 이전에 선제적으로 감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나라 겨울철새는 몽골, 러시아 등을 거쳐서 들어오기 때문에 이들 경유지에 대한 조사와 정보교환을 통해 지속적으로 AI 바이러스를 감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