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우진 교수팀과 자가지방유래 줄기세포 분리기 디자인 공동연구, 산학협력 토대 구축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의료기기 스타트업 메디퓨처스(대표 김지민)는 지난 2일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서울대 공학컨설팅센터와 기술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체결하고 단체사진을 찍고 있는 주요 관계자들. 왼쪽부터 메디퓨처스 김지민 대표이사, 서울대 산업공학과 박우진교수, 서울대 공학센터 박철우교수, 메디퓨처스 김지환 사장.

이번 업무협약은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하는 맞춤형 기술파트너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메디퓨처스가 최종 선정되면서, 서울대 공학컨설팅센터와 산학협력을 위한 토대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메디퓨처스와 서울대 공학컨설팅센터 박우진 교수팀은 ‘자가지방유래 줄기세포 분리기의 인간중심 디자인 개선연구’를 주제로 2018년 7월까지 9개월간 공동연구를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사용자경험을 고려한 디지털 휴먼 모델 전문가인 박우진 교수는 “기능적 측면에서 탁월한 혁신성을 가진 울트라스템셀의 사용자 작업생체역학 분석, 프로세스에 대한 시간동작연구 및 최적화를 통해 의료진 뿐만 아니라 환자의 만족도를 크게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업무협약을 계기로 메디퓨처스는 국내외 대학 및 기관과의 공동연구를 확대하고 지난 8월 설립한 부설 연구소(초음파바이오혁신연구소)를 기반으로 기존의 피부미용과 재건 성형, 화상 등 치료분야 및 줄기세포 분리기를 활용한 생체유래 물질의 활용 분야로 연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의료기기 스타트업 메디퓨처스는 국내 최초로 초음파 방식의 지방유래 줄기세포 분리기 상용화에 성공했고, 기존 효소를 사용한 줄기세포 분리 시 2시간 이상 걸리던 시간을 무효소 초음파 방식을 적용해 15분 내로 단축하는 등 획기적 성과를 선보이며 의료계에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현재 이 기술은 미국·유럽 지역에 특허출원을 신청한 상태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