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개원의 긍정적 평가 이어져…의정 12월까지 평가 후 2차사업 여부 결정

의료계 전역에서 원격의료의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던 만성질환관리제(만관제) 시범사업이 큰 차질 없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지난 1년 동안 진행됐던 만관제 시범사업에 참여한 개원의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원격의료 우려에 대한 논란은 잠잠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만관제 시범사업은 의료계의 우려였던 원격의료는 배제한다는 원칙하에 지난해 9월 1일부터
내과, 가정의학과 등 전국 의원급 1392곳에서 참여‧실시됐다.

만관제에 참여한 한 내과 개원의는 “사업 초기에는 공인인증서 사용의 문제로 고령의 환자의 이용이 어려웠는데 추후 전화나 문자로 혈압·혈당 수치를 전달하는 방법이 허용돼 긍정적”이라며 “개원가에서 만성질환 환자에 대한 관리가 한층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게 된 것 같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오는 12월부터 17개 지역으로 확대되는 ‘일차의료 시범사업’보다도 만관제 시범사업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일차의료 시범사업에는 보건소가 포함돼 있어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진행되는 사업에 대한 평가를 검증할 수 없는 반면 만관제는 의원만 대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명확하게 만성질환자 관리체계를 확립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대한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는 지난 1년간 진행된 만관제 시범사업에 대한 신중한 평가를 통해 오는 12월 중으로 2차 시범사업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의협과 복지부 관계자는 서울역 근처 한 중식당에서 ‘제4차 만성질환관리 수가 시범사업 의정 TF’ 및 ‘10차 의료정책발전협의체 실무협의체 연석회의’를 진행하고, 이같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의협 관계자는 “만관제 시범사업은 종료됐지만 우선 사업은 유지하되 오는 12월에 완료되는 평가 연구결과 등을 토대로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한 후 지속적인 진행 여부를 논의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무엇보다 시범사업에 대한 현장의 수용성이 높아야 하고, 상담 프로토콜 등 연구결과도 중요하지만 의원급 의료기관 현장에서 사용 가능토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또 의원 간 의뢰-회송체계 등 수평간 의뢰-회송체계 확립을 위해 정부가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복지부 측에서는 “만관제 시범사업과 관련해 현행 지역사회 일차의료 시범사업 및 만성질환관리 수가 시범사업과 같이 진행할 예정이며, 고혈압 당뇨 보건소 등록사업, 의원급 만성질환관리제 등 총 4가지 사업의 통합 모형 방향에 대해서는 별도 검토할 예정이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복지부 관계자는 “만관제 시범사업은 의협, 지역의사회, 복지부의 협의가 중요하므로 통합사업의 전체적인 프로토콜 발표 전 다양한 평가회의를 통해 의견을 공유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