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챤드라 샤르마’ 대상 수상 - 세계 재생의학 전도사 되겠다

강길선 전북대학교 고분자나노공학과 교수가 최근 인도 트리니반드럼에서 개최된 제6차 아시아 생체재료학회(ABMC6)에서 최고 연구자에서 주는 챤드라 샤르마(Chandra P. Sharma) 대상을 수상했다.

'챤드라 샤르마' 대상을 수상하고 있는 강길선(왼쪽) 교수

이 상은 생체재료와 조직공학 분야 석학인 인도의 챤드라 샤르마 교수를 기리기 위해 지난 1992년 제정된 것으로, 매년 세계적으로 우수한 연구 업적을 이룬 세계 석학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 22회째인 이 상은 세계에서 몇 안되는 유수의 생체재료/조직공학 연구를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강 교수의 수상은 국내에서는 2번째, 아시아에서는 5번째다.

지난 10월 25일 제6차 아시아 생체재료학회 개막식에서 강 교수에 대한 시상식이 열렸다.

강 교수는 개막식 수상기념 기조강연에도 참여해 지난 30여 년 동안의 의료기기, 생체재료, 조직공학 및 약물전달 시스템 등의 연구와 개발 등의 역사를 발표해 500여 명의 학회 참석자들의 기립박수를 받았다.

특히 이날 강 교수의 수상은 인도 최대 신문인 ‘THE HINDU’ 일간지 2면에 대서특필 되기도 했다.

강 교수는 생체재료와 의약제제, 줄기세포공학, 재생의학 관련 과학기술연구 분야의 지난 30여년 경력을 지난 세계적 석학으로 SCI급 등 국내외 저널에 650편의 논문을 게재했고, 10권의 저서와 85건의 특허를 등록했다.

또한 현재까지 석·박사 203명을 지도하여 전원 100% 취업 달성하는 등 연구뿐 아니라 학생 교육에서도 큰 성과를 내고 있다.

5천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는 재생의학 분야 세계 최고 학회인 세계조직공학재생의학회(TERMIS)의 차기 세계 회장을 맡아 세계적으로도 줄기세포 응용과 재생의학 및 생체재료 개발연구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강 교수는 아시아에서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지난 7월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 동안 KIST에서 개최된 의료용 고분자·조직공학 전략 국제 심포지엄(FBPS‘2017 Conference)의 대회장을 맡아 성공적으로 대회를 치뤘다.

강길선 교수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도 줄기세포 치료제를 비롯한 재생의학제제 실용화의 실적이 제일 앞서가고 있는 국가 중 하나”라며 “그런 만큼 이번 수상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기술을 비롯하여 세계의 재생의학 기술의 전도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