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투명한 유통을 위해서 현장방문 후 최종적인 판단 내리겠다”

현재 2D와 RIFD 두가지 형태가 있는 의약품 바코드 제도가 도매업체 유통 효율성을 떨어트린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혜숙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혜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31일 보건복지부 종합 국정감사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전혜숙 의원은 “제약 유통 회사에 주문서가 들어오면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을 나누고 전문의약품을 2D바코드와 RIFD 바코드로 다시나누는 과정을 거친다”며 “그 이후 다시 주문서대로 약품을 담는 과정을 또 거치는 번거로운 과정이 있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이어 “이런 과정을 위해서 시설라인을 추가하는 비용이 많이 들고 업무가 과중돼서 퇴사하는 사람이 생길 정도”라며 “3번 배송할 것을 1번밖에 배송하지 못하는 비효율적인 업무가 생산된다”고 밝혔다.

즉, 복지부가 전문의약품에 대상 '일련번호 실시간 보고 의무화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두개로 나뉘어 혼용되는 바코드 사용이 업계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전 의원의 의견이다.

이와 관련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국감 때 유사한 질문을 받아서 관련해서 토론을 했고 판단을 보류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유통을 투명하고 안전하게 하기 위해 현장에 가본 후 최종적인 판단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