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미혁 의원, "제품인허가에서 실제 생산 제품 26개 품목 1.3%에 불과"
박능후 장관, "기존의 잘못 바로잡겠지만 보건의료 R&D 육성은 계속돼야"

지난 정부의 보건의료 R&D 육성정책이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권미혁 의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권미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지적했다.

지난 정부는 2013년 ‘보건의료 R&D 5개년 중장기계획’을 발표하고 △주요질병 극복 연구 강화 △첨단의료 조기실현 및 신산업창출을 위한 연구개발 확대 △보건복지 위기대응 R&D투자 △보건의료 R&D 인프라 구축 등 분야별 지원을 통해 △2017년까지 신약 블록버스터 2~3개 △글로벌 의료기기 선도기업 1개 창출 △맞춤의료 글로벌 제품 출시 등을 목표로 내세웠다.

권미혁 의원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을 통해 확인한 지난 정부의 보건의료분야 R&D지원 예산은 2013년도부터 2017년도까지 1986개 사업에 총 1조5305억원의 예산이 지원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이중 보건산업진흥원이 제품개발에 성공한 사례로 보고한 품목은 5년간 48개 품목(의료기기 44개, 의약품 2개, 바이오의약품 2개)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권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실제 생산여부를 확인한 결과 2016년도에 제품생산 실적이 있는 품목은 총 26개 품목(의료기기 24, 의약품 1, 바이오의약품 1)로 줄어들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초과학 R&D지원과 달리 민간기업이나 대학산학협력단을 주로 지원하는 산업 R&D지원의 경우 제품화 전단계를 지원하는 특성을 감안하면 매우 낮은 성과라는 것이 권 의원의 의견이다.

권 의원이 이와 같은 문제점의 원인을 확인하고자 R&D지원사업을 분석해 본 결과 사업 평가위원이 사업연구자가 되겠다고 지원하는가 하면, 자문위원들이 더 적극적으로 연구과제 참여자가 되는 등 연구자 선정과 평가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었다.

이외에도 보건산업진흥원내에 다양한 자문위원회 활동을 하는 연구자들이 직간접적으로 연구지원사업에 참여하며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미혁 의원은 “민간기업이 제품 개발하는데 국민의 세금을 지원하는 것이 적절한지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차라리 이 예산을 순수 기초과학을 연구하는 대학이나 연구기관에 지원해 국민이 혜택을 보고 국가의 성장잠재력을 키워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와 관련해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기존의 잘못되는 부분은 바로잡겠지만 보건의료에서 R&D 자체는 매우 중요하다”며 “이로 인해 향후 보건의료분야에 투자를 해서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하는데 장애요소가 되어서는 안된다”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지난 정부의 실수로 R&D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을 갖지 말기를 바라며 앞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