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 병원인들 참석해 축하 - 국민보건의료 향상 기여

윤경철 전남대학교병원 안과 교수가 31일 아시아 최대 규모의 병원 국제학술대회인 ‘Korea Healthcare Congress’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윤경철 교수, 복지부장관상 수상 기념

윤경철 교수는 이날 서울드래곤시티 아코르-앰배서더 서울 용산 콤플렉스에서 열린 ‘KHC 2017’에서 적극적인 학술 및 진료·연구 그리고 의료봉사 활동으로 국민보건의료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았다.

KHC는 일본·싱가포르·네덜란드 등 세계 각국의 병원인들이 참석해 새로운 의료정보 교류와 의료발전 방안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치는 최대 규모의 학술대회로 윤경철 교수의 수상을 축하했다.

각막 및 눈물질환·백내장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윤경철 교수는 지난 2006년 세계 최초로 제대혈청을 이용한 안구표면질환의 치료효과를 발표했으며, 2008년 국내 최초로 건성안 연구 동물실험실을 개설하였고, 실명환자를 대상으로 각막내피이식수술을 국내 처음으로 시행했다.

2013년에는 세계최초로 안구건조증 치료를 위한 항산화 치료기기를 개발해 식약처·FDA 및 CE 인증을 받는 등 국내 최고수준의 연구와 진료성과를 거두고 있다.

윤경철 교수는 현재까지 저서 9편, 국제논문 140여편 등 논문 300여편, 특허 9건,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 700여회를 기록하고 있다.

또 윤경철 교수는 다문화가정 및 의료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아시아통역봉사단을 운영하면서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환자를 위한 맞춤 통역 서비스를 지원했으며, 사랑나눔의료봉사단에 가입해 국내 의료소외계층에 대한 의료봉사도 펼치며 공공의료 발전에 공헌했다.

현재 전남대병원 홍보실장을 맡고있는 윤경철 교수는 5·18민주화운동 당시 전남대병원에서 의료활동을 펼쳤던 의료진의 증언을 담은 책 ‘5·18 10일간의 야전병원’ 발행 작업을 주도적으로 수행해 현대사 재조명과 병원역사 정립에도 이바지했다.

윤경철 교수는 이같은 학회 및 진료·연구 그리고 공공의료 분야의 활발한 활동으로 아시아태평양안과학회 최우수 논문 발표상(2006년), 의학신문사 주최 톱콘학술상(2008년), 서봉의학상(2012년), 삼일엘러간 젊은 의학자를 위한 학술연구상(2013년), 아시아태평양안과학회 공로상 2회(2014·2017년), 한국엘러간 안과의학자를 위한 학술상(2017년) 등 수많은 학술 및 봉사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